글/서아,사진/문화교류협회 제공

[서울=동북아신문] 2019년5월25일, 유난히 화창한 날씨의 토요일 오후, 도쿄 닛뽀리에 위치한 일본 조선족문화교류협회(info@jkce.org) 사무실에서「글향기 도서실」 오픈식이 진행되었다. 

 
 

 「글향기 도서실」은 지난해 말부터 「글향기 공부방」이라는 이름으로 활발히 활동해 왔고 올해 1월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에 소속됨으로서 문학원이라는 명목으로 글짓기 공모를 비롯해 우리 말과 우리 글을 전파하기 위해 물심량면으로 노력하는 문학원 멤버들의 봉사와 헌신으로 설립되였다. 우리말 도서가 적은 일본에서 아늑한 공간에서 좀 더 편하게, 좀 더 자유롭게 우리의 글로 된 책을 접할 수 있고 더불어 부담 없이 찾아와 차 한잔 하면서 책을 마음껏 읽으며 여유로운 한 때를 보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도서실에는 총 145권의 도서가 진열되어 있으며 도서의 후원은 계속 희망한다고 한다. 사실 기획부터 시작하여 모든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았다고 한다. 장소 마련과 책 수집 그리고 실제로 운영을 맡아 줄 멤버 모집에 상당히 많은 애로가 있었는데 멤버들이 힘을 합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해 온 결과로 드디어 꿈이 현실로 다가온 것이다. 정식 오픈을 하게 된 「글향기 도서실」은 그야말로 일본 조선족사회에 새로운 문학의 바람을 불어넣어줄 전망이다.  또한 앞으로 매년 5월25일을 일본조선족의 「독서의 날」로 지정하여 지적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책을 통하여 소통하고 향상할 수 있는 좋은 만남의 장소가 될것을 희망하고 있다.  
 
 
 이날, 오픈식에는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 장호 회장, 연변대학일본학우회 장경호 회장, 니가다산업대학교 김광림교수님을 비롯하여 10명의 운영멤버가 참가했다. 
 
 오픈식은 「글향기 공부방」 발취에 이어 도서실 오픈까지 직접 기획하고 추진한 일본조선족문화교류협회 문학원 박춘화원장의 사회로 진행되였다. 운영시스템과 도서실 운영규칙 및 사용안내에 대한 설명에 이어 회장님들의 축사로 이어졌다. 그리고 운영멤버들의 자작시와 「글향기 도서실」로 쓴 6행시 랑송은 재치와 재능으로 똘똘 뭉친 멤버들의 시구는 그야말로 감성과 감동으로 참가자들의 마음을 잔잔히 울렸다. 
 
 
 많은 사람들의 축복속에 이루어진 「글향기 도서실」 오픈식은 가슴 뛰는 희망과 소망을 남기며 기분좋게 첫 출발을 했다. 시작은 미약하나 끝은 창대하리라. 이제 갓 첫발을 내디딘 「글향기 도서실」, 우리말과 우리글을 널리 전파함과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편히 쉬어갈 수 있는 쉼터같은 존재가 되길 바란다.  
 
 

 

 

 

 

 

 

 

 

 「글향기 도서실」 주소:

郵便番号:116-0014住所: 東京都荒川区東日暮里5−6−7―1C日本朝鮮族文化交流協会 文学院TEL:03-5604-5796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