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2003-11-27

김태식 기자 = 해방 이후 중국 지역 한인(韓人)의 귀환 문제를 다루는 국제학술대회가 28일 오전 8시 국민대 본관 학술회의장에서 열린다.
국민대 한국학연구소(소장 지두환)가 주최하는 이 학술대회에는 한.중.일 3개국 학자 6명이 발표자로 나서 중국 지역을 크게 동북지역(만주), 화북지역, 남방(하이난 섬과 대만)으로 나눠 세 지역의 한인 귀환을 둘러싼 문제들을 실증적으로 조망하게 된다.

동북지역을 담당한 중국 옌볜대 김춘선 교수는 해방 무렵 이 지역에 거주하던 한인 숫자를 대략 230만 정도로 추정하는 한편 그 중 100만 정도가 귀국한 가운데 나머지 약 130만 명이 현지에 정착하는 과정을 분석했다.

특히 이 논문은 현재 동북지역 조선족의 생성 연원을 밝히고자 했다는 점에서 관심을 끈다.

화북지구 한인 교포 문제에 천착한 중국 난카이(南開)대 쉬싱(徐行) 교수는 톈진의 당안관(기록보존소) 자료를 토대로 해방 뒤 이 지역 한인을 톈진 정부가 매우 우호적으로 대우하는 한편 귀국에도 적극 협조했다고 말했다.

장석흥 교수는 "해방 직후 상하이 지역 한인사회와 귀환"이라는 주제 의식 아래 다른 중국 지역보다 이 지역 한인이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귀환할 수 있었던 것은 임시정부 및 국민당 정부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장 교수는 특히 패망 직후 상하이에서 한인에 의한 자치적 수용집단으로서 1천500명에 달하던 "광복군상하이잠편지대"와 위안부 출신 7백여 명을 수용하고 있던 부녀공제회의 실체를 국내 자료와 함께 중국 당안관 자료를 통해 교차 검증했다.

이밖에 김정미 일본 동아세아역사연구소 연구원, 김승일 국민대 한국학연구소 교수, 염인호 서울시립대 국사학과 교수 등이 발표를 한다.

taeshik@yna.co.kr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