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양한국총령사관 오갑렬총령사 사기피해 주의경고

오는 3월 4일부터 시행되는 한국 '방문취업제'  및 그에 따른 한국어 시험을 빌미로 한 사기행각이 연변을 비롯한 북경, 할빈 ,심양 등 도시들에서 기승을 불이고 있는 마당에 최근 이런 문제점들을 가지고 주심양 대한민국총령사관 오갑렬총령사를 찾았다.

오총령사는 '방문취업제'와 관련, 이미 어떠한 단체나 기관에 대상자선발 권한 등을 위임하거나 부여하지 않을것이라고 밝힌바 있고 또 총령사관은 지금까지 그 원칙을 지켜왔다고 했다.

그리고 한국어시험을 병행한 추첨제 실시는 공문에서도 밝힌바 있듯이 한국 로동시장의 수요능력에 대비해 그 부작용을 막기 위한 방비책으로 년간 비자 비례를 설정한것이지 장애물을 만들어 문전박대하기 위한것이 절대 아님을 오총령사가 강조했다.

그는 시험의 난이도와 형식, 범위 등 문제는 한국법무부가 오는 2월초순경에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면서 한국어시험이라고 해서 절대 어렵게 생각하지 말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국어는 력사, 지리적 원인으로 현재 한국, 조선, 중국 조선족 해서 크게 3개의 맥락으로 갈리였는데 그 표기법, 표현법 등이 일부 서로 같지는 않지만 조선족초중까지 다닌 사람은 한국어능력시험에 무난하게 통과할수 있을것임을 시사했다. 시험성적순으로 뽑는것이 아니고 무작위추첨제를 실시하기에 한국어학원들의 홍보물에 속히워 아까운 돈을 뿌리지 말것을 특별히 당부했다.

또한 오총령사는 한국어시험을 병행한 '방문취업제'는 외국적, 특히 로씨야 극동지방의 한인들과 중국 조선족들에게 취업방문의 문을 더 크게 열어주려는데 취지를 두고있고 종국적으로는 자유래왕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에 해마다 이어나갈것이라고 했다. 관련 법규와 세부사항은 오는 2월초에 한국법무부에서 발표될것임을 밝히면서 절대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자기 삶의 터전을 착실히 가꾸면서 대비하기를 바랐다.

흑룡강일보/조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