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 김훈

어제 지인의 도움으로 리옥희 배우와 오랜만에 위챗 통화를 가졌다. 태평양을 사이 두고 오간 통화이다. 리옥희, 본명보다 별칭인 "수이러우", 인젠 예명으로 굳어진 이 명칭은 본명보다 조선족들에게는 더 다정하게 다가온다.

"수이러우"와 필자의 인연은 70년대 말 연길현문공단 시절부터 시작되였다당시 문공단 창작실 전직 작가였던 필자가 첫 연극작품인 경희극 "두부장사"를 최인호 감독과 함께 무대에 올렸는데 리옥희 배우가 연극배우로서 첫 선을 보였다. 이 경희극에 출현한 리옥희 배우와 오선옥 배우는 후에는 조선족 소품무대에서 쟁쟁한 두 스타가 되였다.

1981년 제1회 연변연극제 우수창작상, 제1회 길림성 연극평의 1등상을 수상한 "두부장사"에 이어 필자의 소설 "시름거리"를 각색한 "시름거리 웃음거리"에 리옥희 배우와 오선옥 배우는 또 주역을 맡았다. "두부장사"는 단막극에 불과했지만 "시름거리 웃음거리"는 장막연극이다. 이 연극도 자치주 창립 30돌 응모작품 우수창작상과 제2회 길림성 연극 평의 1등상을 차지했다.

1984년 필자의 소설 "희로애락"과 "분식없는 생활기록"을 장막연극으로 각색한 "울고 웃는 사람들"에서도 리옥희 배우는 또 한 번 특유한 장끼를 보여주었다. 조선족 연극사에서 처음으로 2층 무대를 설치한 이 연극은 제1차 연변예술제 창작 2등상을 수상했다.

리옥희 배우는 이 세 연극은 처녀시절 처음 연극무대에 서 본 작품이고 후일 스타 반열에 오르는 첫 걸음마를 떼게 해준 연극이라고 했다. 그 후 필자와의 인연은 또 한 번 이루어졌다.

필자는 연변텔레비전방송국에 전근되여 문예담당 책임자로 된 이듬해인 1993년  대형 종합야회 "장하다 백두호랑이" 지휘봉을 잡았다. 그 해 연변축구팀이 거둔 기적적인 성과를 축하하여 제작된 야회에서 리옥희 배우는 그의 장끼인 순발적인 표연력을 과시해 야회 분위기를 한껏 끌어올렸다.

연변텔레비전방송국 사상 첫 생방송으로 200분가량 진행된 이 야회는 주 정부의 표창령과 상금까지 받았다. 지금 와서 돌이켜보면 리옥희 배우와 손잡은 연극작품과 텔레비전 야회는 죄다 수상작으로 조선족 연극사와 연변텔레비전 력사에 한 폐지를 수록했다. 필자나 리옥희 배우나 참 운이 좋았던 것 같다.

어제 통화에서 리옥희 배우는 온라인 시대에 온라인 공연, 텔레비전 무대 소품, 지어 영화, 드라마에도 큰 관심을 가진다면서 "그 때 처녀가 할머니가 되고 있는 이 때 또 한 번 좋은 작품으로 만났으면 좋겠다"고 했다.

리옥희 배우와의 인연을 필자는 "첫 악수"에 비한다. 문화대혁명시절 "독초"로 금서가 된 도서 중 "두 번째 악수"란 제목의 소설이 있다. 필자는 "두 번째 악수"란 소설 제목을 또 한 번의 합작이란 의미로 쓴다. 해서 리옥희 배우와 "두 번째 악수"를 시도해보자고 약속했다. 약속이 리행 되겠는지 지금 장담할 수 없지만 일단 기대는 가져본다.

리옥희, 연극 "두부장사", "시름거리 웃음거리", "울고 웃는 사람들", 텔레비전종합야회 "장하다 백두호랑이" 무대에 선 그날의 모습을 떠올려본다. 활력이 넘치는 모습이다. 지금도 역시 그 모습이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