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소망여행사-민간외교tv(김선녀 사장님 유튜브)

안산소망여행사-민간외교tv(김선녀 사장님 유튜브)
안산소망여행사-민간외교tv(김선녀 사장님 유튜브)

중국판 백신여권 관련된 새로운 소식입니다. 중국에서는 중국판 백신여권 국제 건강 증명서를 정식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아래에 상세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판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 백신여권이라고 합니다. 백신여권을 발급하는 위챗미니앱 서비스가 3월 8일 정식 시작되었습니다. 3월 9일 중국 경제망(中国经济网)에 따르면 왕이 외교부장은 양회 기자회견에서 중국판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에 대해서 언급하면서 세계의 경제 회복과 국가 간 인적교류 편리화를 중국식 방안을 시행할 것을 예고한바 있습니다. 이어서 8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판 여행 건강증명서에 대해서 소개하면 정식 도입을 알렸습니다.

중국 외교부 발표에 따르면 중국판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 보유자의 핵산, 혈청 IgG 항체 검사 결과 및 백신 접종 상황 등을 보여주는 일종의 종합 증명서입니다. 증명서는 각국의 관련 부서가 개인이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암호화된 QR코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증명서는 전자 증명서, 종이 증명서 두 가지 형태로 발급됩니다.

아래는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의 전자 증명서 샘플, 그리고 종이 증명서 샘플입니다.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의 전자 증명서 샘플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의 전자 증명서 샘플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의 종이 증명서 샘플
국제 여행 건강증명서의 종이 증명서 샘플

증명서는 위챗미니앱을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미니앱 모두 익숙하시죠(小程序). 다음 QR코드를 스캔하고 건강증명서 조회 및 제시 메뉴를 클릭한 뒤 안내에 따라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QR코드가 없다면 위챗미니앱 검색창에 방역 건강 코드 국제버전(防疫健康码国际版)을 입력한 뒤 미니앱에 진입하면 됩니다. 첫 등록 시에는 개인 신분인증 및 여권 등 여행 증명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단 외국 여권 등록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防疫健康码国际版
防疫健康码国际版
防疫健康码国际版扫描后进入页面
防疫健康码国际版扫描后进入页面

중국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개인의 건강 정보가 국제 인적 교류에 중요한 요소로 거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판 건강증명서를 인정하는 국가는 앞으로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했습니다. 지금도 중국으로 가시는 모든 외국인들은 HDC QR코드를 발급받으셔야 되지요.

중국은 이 증명서가 안전하고 건강하며 질서 있는 인적교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중국 국민이 전세계를 오고 가는데 굳건한 보장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동안 우리들이 중국으로 가려면 스마트폰이 없으면 지금은 출국할 수 없다는 이런 이야기들이 많이 오고 갔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스마트폰이 있어도 QR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을 모르면 또 출국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른 것 같습니다.

이것은 우리 시대가 코로나 이전 시대와 코로나 이후로 나누어 졌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앞으로는 QR코드와 익숙해져야 하는 시대를 맞이했기 때문에 모든 분들께서는 출국뿐이 아닌 한국에 계신 분들도 하나씩 습관을 가져갔으면 좋겠다는 가져봅니다. 

이번에 백신여권을 보니까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백신 접종을 하신 분들은 백신 접종 결과서를 첨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QR코드와 익숙해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