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홍구 법무법인 안민 사무국장, 본지 회장

차홍구 법무법인 안민 사무국장, 본지 회장
차홍구 법무법인 안민 사무국장, 본지 회장

국내에서 체류하고 있는 중국동포들은 종종 혐오와 차별의 타깃이 되고 있다. 그들은 중국에서 건너왔기에 정체성에 문제가 있고, 중국편이라고 인식을 하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지난 4월 29일 “반중 정서, 조선족으로 불똥?…”제하의 기사를 싣고 “방송가의 잇따른 중국풍 드라마 논란과 중국의 노골적 문화 왜곡이 터지면서 자칫 반중정서가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미 온라인에선 조선족을 비판하는 글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상당수 누리꾼들은 조선족에 대한 인종 혐오와 차별은 안 돼고, 반중 정서가 조선족으로까지 확대돼선 안 된다는 걱정과 함께 이를 경계하는 내용의 글을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도 지난 4월 29일자 신문을 통해 “격해진 반중 정서에 ‘불똥’…고립된 대림동 중국 동포들”이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중국동포들은 “중국과 갈등이 생기면 가장 먼저 따가운 눈초리를 받는 건 우리다. 웬만하면 동네 밖으로 안 나가려고 한다”며  “중국에서 왔다는 이유로 무차별적인 혐오를 받아서이라고 이들은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는 일부 줄세우기 좋아하는 내국인들이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중국동포들에 대해 늘 한민족의 정체성을 의심하면서 중국동포들을 무조건 중국편이라는 인식에서 기인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

적지 않은 누리꾼들도 “이는 마치 미국이나 일부 발달국에서 아시안이나 흑인들을 혐오하는 인종차별과 별로 다를 바가 없다고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로 가뜩이나 경제가 어려운데 중국동포들에 대한 이런 혐오현상이 커지면서 대림동은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조선일보는 “중앙시장 거리에는 오가는 사람도 많지 않고 상인들은 30~40평은 되어 보이는 텅 빈 음식점에 홀로 앉아있었고, 시장을 찾는 손님이라곤 식재료를 사러 온 몇몇 주민들이 전부였다”고 묘사하며 “이곳에서 만난 중국 동포 주민들은 ‘차별적 시선 때문에 대림동 일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며 심지어 “중국인들끼리 모여 사는 것을 탐탁찮게 여기는 시선을 의식해 인천이나 안양 등으로 떠나거나 중국으로 돌아간 사람들도 많다”며 “대림동 밖으로 나가면 ‘조선족’이라는 이유로 차별을 받는 경우가 있어 웬만해선 동네 밖을 잘 나서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재외동포재단법 제2조 2항에 따르면 재외동포에 대해 '국적에 관계없이 한민족의 혈통을 지난 사람으로서 외국에 거주·생활하는 사람'이라고 규정했다. 또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했던 자, 또는 그 직계비속으로서 외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규정했다.

중국동포들은 혈연적이나 법적으로도 엄연히 동포인 것이다. 그들이 중국국적을 갖고 있다고 해서 동포가 아니라고 하는 것은 한국인들이 미국에서 살면서 미국국적을 갖고 있다고 해서 동포가 아니라고 한 것과 같은 논리가 된다. 때문에 우리는 대한민국이 선전국이라고 떠들기 전에 선진국 국민다운 인식을 가져야 선진국이 되지 않겠는가고 생각해 본다.

조선일보 취재기사에서 밝힌 윤인진 고려대 사화학과 교수는 이렇게 말했다.

 “미국에서 동양인을 위한 증오범죄가 일어나면 분노하면서, 또 다른 소수자 차별에 대해선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건 모순된다. 사회에서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이민자나 소수자에 대한 인식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

한편, 일부 누리꾼들의 잘못된 혐오현상에 대해 중국동포들은 일비일희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역사적으로 봐도 단일민족으로 살아온 대한민국이기에 외국인과 동포들에 대한 포용성에 문제와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하기에 보다 차분한 심정으로 그것을 받아들이며 보다 적극적인 노력으로 이런 혐오차별을 극복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내국인들은 중국동포든 외국인이든 간에 대한민국에서 체류를 하고 있으면 함께 살아갈  운명공동체를 가졌기에 이들에 대해 혐오하고 차별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