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샤워 습관은 오히려 우리의 몸에 부담준다. 무심코 해왔던 샤워 시 피해야 할 습관들…

샤워 할 때 흔히 동시에 세수까지 하곤 한다. 세수는 세면대에서 미지근한 물을 받아 샤워와 별도로 해야 한다.  

뜨거운 물로 오래 샤워하기

하루 동안 쌓인 피로를 풀기 위해 샤워를 할 때 뜨거운 물로 오랫동안 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피부에 좋지 않은 습관이다. 몸에 뜨거운 물을 오랫동안 끼얹고 있으면 피부의 유·수분 균형이 깨지고 피부장벽이 손상을 입는다. 피부건조증이나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다.

샤워는 42도 이하의 물로 최대 20분 이내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몸 먼저 씻은 뒤 머리 감기

몸을 먼저 씻은 후에 머리를 감는 순서로 샤워를 해왔다면 순서를 반대로 바꾸는 것이 좋다. 샴푸를 이용해 머리를 감으면 샴푸에 포함된 파라벤이나 알코올 등의 화학성분이 몸통 피부에 닿아 모공을 막고 피부를 자극하며 피부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다.

린스나 트리트먼트도 마찬가지다. 머리를 감은 뒤에 몸을 씻는 것이 좋으며, 머리를 감은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헹궈야 한다.

 

사용한 샤워볼 젖은 채로 두기

사용하고 난 샤워볼에는 피부의 죽은 세포와 세균이 남아있다. 그런데 이를 습한 실내에 그대로 방치하면 세균 번식이 활발해진다. 샤워볼을 다시 사용할 경우, 피부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샤워 후에는 샤워볼을 깨끗이 구석구석 헹궈 물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햇빛이 드는 곳이나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 말려주는 것이 좋다.

또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씩은 새것으로 교체하도록.

 

하루에 두 번 이상 샤워하기

아침과 저녁 모두 샤워를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너무 자주 샤워하면 피부를 감싸는 천연 오일막까지 제거해 피부 세포를 파괴시킬 수도 있다.

꼭 하루에 두 번 샤워를 해야 한다면 아침 샤워는 바디 클렌징 제품이나 비누를 사용하지 말고 물로만 끝내도록 한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