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 전 매화옥 책굴 광산 기술 연구원 오학군

1980년 하남성 정부 관련 인사로부터 매화옥 도장을 선물 받은 등소평은 “ 자연옥이 이정도로 아름다운 문양을 이루었으니 국보 되기에 손색 없다.”고 말하자 관계인이 매화옥맥에서 흘러 나오는 물을 마시는 마을에 장수노인이 특별하게 많다고 이야기 하였다. 등소평은 그렇다면 매화옥으로 중국 국가선물을 만들면 좋겠다고 하였다. 이때부터 하남성 정부는 군인들을 파견하여 매화옥을 채굴하였 고 문양이 가장 아름다운 특급옥은(국보급) 성정부에서 모조리 가져다 하남성 정부 무장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옥가공 공장에 맡겨 “중국국가선물” 을 만들었다.

중국정부는 싱가폴 이광요 총리를 비롯한 많은 중국 방문 국가 수반들에게 주는 국가 선물을 매화옥 제품으로 선사하였다. 그리고 <제11기 아시아게임> 14개 항목 금상 부상품과 <1998년 국제장기경기> 금상 부상품을 매화옥 제품으로 결정하였다.

바야흐로 흥성하는 매화옥이 2000년대에 와서 일본 과학가에 의해 처음으로 “매화옥이 인체에 대한 보건,치료 효능이 맥반석 보다 훨씬 더 우월하다. ” 는 임상실험 결과와 매화옥이 함유한 40 여 종의 인체에 유익한 원소, 그리고 매화옥의 원적외선 방출양과 방사능 방출양이 자연계에서 가장 높다는 측정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러자 일본, 한국 등 나라에서 매화옥 제품을 다량 수입하기 시작했고, 홍콩 옥션 경매에선 특급 천연 매화옥 대접 한점이 홍콩불 180만불에 낙찰되었다. 옥공장 운영인들이 매화옥 채굴장에 직접 찾아가도 옥 한덩어리 얻기가 어려웠다. 그러면서 과다한 채굴이 진행되었고, 매화옥 매장량을 계획보다 훨씬 일찍 다 파먹어 2008년에 결국 매화옥 채굴장이 문을 닫아 버렸다. 그러자 하남성 낙양 주변에서 생산되는 검은 바탕색 돌, 운남성에서 생산되는 붉은 바탕색 돌이 매화옥으로 둔갑하기 시작했다. 현재 국내외 온라인에서 떠돌고 있는 소위 매화옥 제품 95% 이상이 이런 가짜이다.

진짜 매화옥은 등급에 상관 없이 모두가 인체에 유익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매화옥의 등급은 근근히 관상적 가치에 의해 나누어 진다. 때문에 보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등급이 다를수 있다. 1987년 부터 2008년사이 매화옥 채굴장 매화옥 등급 기준과 2010년도  매화옥 시장 가격은 아래와 같다.

(설명: 아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옥시장인 진평 옥가게에서 거래되는 매화옥 팔찌 가격 평균치이다.).

매화옥 편작팔찌 등급기준 및 공장도 단가

특급기준:  편작 팔찌 착용 후 보이는 편작 바깥면을 기준으로 등급을 분류한다. 
1. 홍, 녹, 황, 백 또는 기타 색상의 문양이 있다. 아래 “꽃문양”이라고 칭한다.
2. 꽃문양 변두리에 금색이나 기타색 테두리가 있다. 아래 “금변”라고 칭한다.
3. 가는 가지 형태의 선이 꽃 문양들을 꿰고 지나간다. 아래 “가지”라고 칭한다.
4. 팔찌 편작 7개의 바탕색이 동일하다.
5. 광택이 잘 난다.
6. 팔찌 편작 7개 중  5개 이상이 꽃문양 풍격이 같다.
★매화옥 편작팔찌가 특급이 되자면 위 6개 조건이 동시에 만족 되어야한다. 
★꽃문양이 특이하게 우월하면 위 중 몇가지가 빠져도 특급이 가능하다. 
★특급 매화옥은 실제 국보급으로서 중국정부가 외국 정상들에게 선사하는 국가 선물 매화옥 제품 등급이다. 

등급 기준:  2000년도 진평 시장 거래 매화옥제품 가격이다. 금액단위는 위안화이다.
특급: 6가지 동시 만족,(특수 문양은 몇가지부족해도 가능 42000∼48000원.
 
1급: 특급 기준 6가지에서 1-2가지 부족한 것       32000∼38000원
2급: 특급 기준 6가지에서 3가지 부족한 것         28000∼32000원
3급: 특급 기준 6가지에서 4가지 부족한 것         23000∼28000원
4급: 특급 기준 6가지에서 5가지 부족한 것         20000∼23000원
5급: 특급 기준 6가지에서 6가지 부족한 것         15000∼20000원

아래는 특급 편작 팔찌 사진이다.
 

 

설    명

★매화옥은 사진에 잘 잡히지 않는다.아무리 잘 찍은 매화옥 제품 사진이라 할지라도 본 물건 보다 훨씬 못하다.  광선이 강할수록 사진이 더 이쁘게 나온다. 
위제품 사진은 후뤠시로 비추면서 감상할 때의 효과와 비슷하나 원 물건보다는 우아한 멋이 떨어진다.

★단순 문양이 있는 석재는 존재해도, 옥에 다양한 색채 문양이 들어 있는건 자연계에서 매화옥 뿐이다. 매화옥에 새겨진 문양 종류는 수 없이 많다.  매화, 넝쿨에 달린 앵두, 사과, 개, 승냥이, 독수리, 병아리, 닭, 곰, 돼지, 까치, 금붕어등 종류가 수 없이 많고, 물고기 종류도 별아별 것 다 있다. 1급이나 특급 매화옥 제품을 해빛 아래에서 세심히 살펴 보면 진짜 감탄이 나올 정도로 황홀한 문양들이 끝 없이 발견되니 자연계의 신비로운 창작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그래서 옛날부터 본세기 80년대까지 매화옥은 관상 가치로 “국보”, “옥중의 왕”으로 인정을 받았는데 현시대에 와서는 매화옥이 관상가치 보다 인체 보건치료 효능 가치가 더 높게 인정을 받고 있다.  때문에 원래는 매화옥으로 관상품, 진열품을 많이 제작했는데 현재는 인체나 음식물과 직접 접촉하는 제품을 많이 만들고 있다. 

★매화옥 경도는 7도이다.자연계 옥중 최고 강도 옥이므로 당연히 광이 쉽게 잘 나야하는데 실지 매화옥 광내는 작업이 너무도 힘들다. 원인은 매화옥에 40여종 인체 유익 원소가 30%이상 함유되어 있는데 이 물질들의 경도가 서로 달라, 기타옥처럼 자동 기계로 광을 내면(진동법)경도 약한 물질이  먼저 마모되어 매화옥제품 표면이 곰보 처럼 되어 버린다. 때문에 반드시 수작업으로 광을 내야 한다. 그래도 일부 요철이 남아 있다. 매화옥을 다룬 경험이 없는 옥가공 기술자는 하루 종일 팔찌편작 하나 광도 제대로 못낸다.
일부 옥 공장에서 매화옥 제품에 초를 많이 바르거나 페인트를 칠해 눈속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입자들이 꼭 조심해야 할 점이다.
매화옥 광산 기술원,  매화옥 연구원  오학군  2011년11월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