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악어가죽의 종류와 등급
 

악어가죽 제품 제조에 사용되는 악어가죽은 주로: 포로 수스 악어가죽, 아메리카 악어가죽, 나일 악어가죽, 샴 악어가죽 ,카이만 악어가죽 등이 있다.
위 악어가죽의 공통점은 악어 체형이 크고 가죽 무늬가 이쁘며 뱃가죽 중부는 죽절 무늬 방형이고 밖으로 퍼지면서 점점 원형으로 변화하는 형태이다.
위 악어가죽은 또한 자기 특징이 있다. 가장 현저한 특징은 아메리카 악어가죽은 기공이 없고 기타는 모두 기공이 있다는 점이다.
악어가죽에서 뱃가죽이 항상 가장 비싸다. 사치품 세계 브랜드 제품은 거의가 뱃가죽을 사용한다.
악어가죽 제품에서 문양의 완전성을 보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악어가죽의  등급

포로 수스 악어가죽은 매우 희소하고 등급이 가장 높다. 포로 수스 악어가죽으로 만든 제품은 보기 드물고 가격이 엄청 비싸다. 다음 순서는 아메리카 악어가죽, 나일 악어가죽, 샴 악어가죽, 카이만 악어가죽이다.

                                           악어가죽 등급 분류법

악어가죽의 등급은 뱃가죽 부분의 품질에 의해 나눈다. 꼬리 부분은 거의 고려하지 않는다.
국제 기준에 의하면 일반적으로 뱃가죽 부분을 십자 十로 4개 구역으로 나눈다. 만약 ABCD 4 개 구역에 모두 흠집이 없으면 1등급이다. 4 개 구역 중 흠집이 1개 있으면 2등급, 흠집이 2개 있으면 3등급,,,이렇게 내려간다.
1등급 가죽은 비교적 희소하다. 악어는 성질이 흉악하여 서로 싸움질을 자주 한다. 상처가 없는 악어는 거의 없다. 1등급 악어가죽은 5% 좌우 밖에 안된다. 악어가 싸움질 못하게 하려면 한 마리씩 가두어 기르는 방법 밖에 없는데 사육 비용이 엄청 들어간다. 그래서 1급 악어가죽은 매우 비싸면서도 물건이 항상 딸리는 상황이다.

                                       악어가죽 부동한 부위 비교

등급이 괜찮은 악어가죽은 항상 뱃가죽 부분이 우월하고 그 다음으로 배 옆 부분이며 등과 꼬리 부분의 품질은 별로이다.
1. 뱃가죽: 악어 뱃가죽은 모두 규칙적인 방형이고 기타 부위보다 촉감이 부드럽다
2. 배 옆 가죽:촉감이 부드럽고 무늬는 방형으로부터 점점 원형으로 변화한다. 가격은 뱃가죽보다 저렴하나 악어가죽 고급 부위에 속한다.
3. 등 가죽:악어 등 가죽은 촉감이나 무늬가 모두 거칠고 가격도 저렴하다.
4. 꼬리 가죽: 악어 꼬리 가죽 무늬는 매우 거치나 촉감은 부드럽다. 가격대는 등 가죽과 비슷하다.
위에서 볼 수 있는바 악어가죽은 등급, 부위, 촉감, 대칭 무늬, 섬세한 기공, 부드러운 광택 등 여러 가지 요소를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악어가죽의 가격

1. 악어 종류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포로 수스 악어가죽이 가장 비싸고 그다음은 아메리카 악어가죽, 나일 악어가죽, 샴 악어가죽, 카이만 악어가죽 등 순서이다.
2. 동 악어가죽 중 가죽의 등급이 높으면 가격도 비싸다.
3. 동 악어가죽에서 뱃가죽이 가장 비싸고 그다음으로 배 옆 가죽, 등 가죽, 꼬리 가죽 순서이다.
4. 악어가죽 무늬의 완전성과 대칭성도 가격에 영향을 준다.

                                         천연 악어가죽의 감별

1. 천연 악어가죽 무늬 사이 홈에는 서로 교차되는 작은 문양이 있다. 그러나 소가죽에 입힌 악어가죽 문양에는 이런 것이 없고 평평하고 매끄럽다.
2. 악어가죽 무늬는 서로 같은 것이 없고 너무 규칙적이지 않으며 무늬 크기가 서로 다르고 교차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3. 악어가죽은 유연성이 매우 좋아 반복적으로 접어도 변형되지 않고 회복성이 좋다。

                                         악어 가죽제품의 공예

천연 악어가죽은 문양이 선명하고 특이하며 가격도 비싸기 때문에 제품 제작시 소가죽이나 양가죽 보다 더 복잡하고 섬세한 공예과 기술이 필요하다. 주로 가죽의 태닝, 지방 첨가, 염색, 광택 처리를 거친 후 가죽의 선택, 기공, 무늬, 두께의 맞춤, 재단, 수공 찍음, 기공의 대칭, 수공 봉합, 변두리 처리, 특정 모형 처리, 반면 제작 후 정면으로 뒤집기, 마감 처리 등이 있다. 악어가죽은 무늬가 특이하고 가죽 표면 입자가 매우 풍부하다. 가죽 표면으로 튀어나온 뒤면에는 뼈가 있기 때문에 가죽에 광을 내는 과정이 매우 복잡한 공예기술을 섬세하게 진행해야만 가죽의 광감이 입체적이고 촉감도 부드러운 제품을 제작할 수 있다.

궁굼한 점 있으시면 문의 주십시오.
바이오그린(주)대표이사: 권혁춘: 010-8739-6688
중국:허영섭(86)13802298827카톡: 010-8528-6888 위쳇: xyx00853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