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타조가죽 제품의 등급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14개월 좌우되는 타조 가죽만을 사용합니다. 너무 오래면 가죽이 과도하게 단단하고 주름이 많아지며 너무 이르면 모공 과립이 너무 작아 우아한 풍격이 나오지 않습니다.

천연 타조가죽은  크기, 두께, 신구,  형태, 무늬 등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뉩니다.

국제상에서 천연 타조가죽 등급 평가 방법:
타조 가죽에서 볼록 튀어 나온 모공점이 크고 밀집된 부위를 선택하면 전체 가죽 면적의 약 1/3인 릉형 모양이 나옵니다. 이 릉형을 A1, A2, A3, A4 네개 구역으로 나뉜 후 매 구역의 흠집 상황에 의해 1, 2, 3, 차 네개 등급으로 매깁니다.

                                   (아래 사진 참조 , 상세내용 생략)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천연 타조가죽은 릉형 부위 밖으로 퍼지면서 볼록한 모공점의 형태가 점점 작아지고  배열도 성글어지다가 마지막에는 없어집니다. 일반적으로 타조가죽의 양쪽에는 볼록한 모공점이 없습니다.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동일 면적내에 볼록한 모공점이 많을수록, 균일할수록 가치는 높습니다. 때문에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디자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천연 타조가죽의 여러가지 우월성 중에서  천연 모공이 커서 통기가 가장 잘 되는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타조가죽 고급 제품은 모공을 막지 않기 위해 타조가죽 제품 안쪽에 두께가 1.5미리 좌우되는 송아지 가죽을 사용하고  수준이 높은 기술자가 수작업으로 제작을 합니다.
천연 타조가죽 의류에 사용되는 가죽은 자연 두께가 0.2-0.4미리 밖에 되지 않으므로 가벼우면서도  촉감이 매우 좋습니다.
제품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이런 공예를 보아낼 수 있습니다.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이음새와 흠집의 유무에 따라 등급 차이가 큽니다.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어떤 부자재 가죽을 사용했고,  제작 공예가 어떠한가에 의해 등급의 차이가 있습니다.
예하면; 천연 타조가죽 벨트일 경우 내부층의 심지를 몇 등급 소가죽을 사용했고, 내인장, 내균열층은 어떤 자재를 사용했는가가 매우 중요합니다. 직접 사용기한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부자재는 현재 이태리 제품이 가장 우월합니다.
또 한가지 예를 들면, 천연 타조가죽 고급 제품은 가능하면 천연적인 상태를 보존하는 원칙하에서 제작됩니다. 때문에 천연 타조가죽 고급 신발은 처음 신을 때 앞뒤가 좀 쳐드는 감을 느낌니다.

                                               천연 타조 다리가죽

천연 타조 다리가죽은  물고기 비늘 같은 것이 있어 독특합니다. 중간 부위에 한층의 비늘이 덮혀 있어 풍격이 특이한데다가 양쪽에 박힌 점들이 매우 밀집되어 있습니다.  이런 천연 무늬의 부동한 크기,  선, 면, 점들의 미적인 결합 등으로 층차감이 매우 뚜렷합니다. 그리고 이 부위의 가죽은  기타 부위 보다 훨씬 강합니다.
그러나 다리 부위 가죽의 면적이 너무 작아 예상 제품을 제대로 만들수 없기 때문에 볼록한 모공점이 많은 부위 타조가죽 보다 가격이 좀 저렴합니다.

타조 다리 가죽은 100개 이상의 수작업 과정을 거쳐야 제품으로 만들어 집니다.  일반적으로 고급 신발의 일부분, 지갑이나 시계줄 등에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