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타조가죽의 관리방법
 

                                  1. 천연 타조가죽의 진짜와 가짜 감별법
 

◇진짜 천연 타조가죽은 모공으로 인해 생긴 볼록한 점의 (아래에 점이라고 합니다) 크기와 모양새가 가죽의 부동한 부위에 따라 서로 다릅니다.
가짜는 금형으로 소가죽에 타조 무늬를 찍어 만들었으므로 점들의 크기와 모양새가 동일하거나 부자연스러운 감을 나타냅니다.

◇진짜 천연 악어가죽은 점의 분포 밀집도가 부위별  서로 다릅니다. 그리고 밀집도 변화 과정이 자연스럽습니다. 즉 어떤 부위는 좀 밀집되어 있고 어떤 부위는 좀 성글게 분포되어 있는데 자연스럽게 과도합니다.
가짜는 가죽의 어느 부위든 상관없이 볼록한 점의 분포가 규칙적이고 균일하거나 변화가 있다해도 변화 과정이 어색합니다.

◇진짜 천연 악어가죽은 점들의 모양새나 분포가 매우 자연스럽고 오래 볼수록 천연 무늬의 예술성이 돋보입니다
가짜는 점의 모양새와 분포 전체가 굳어져 보이고 볼수록 따분한 기분이 듭니다.

                             아래 사진은 진짜 천연 타조가죽 가방입니다.

                                         아래 사진은  가짜입니다.

◇진짜 천연  타조가죽은 볼록 튀어 나온 점 아래에 모공이 있습니다. 즉 털을 뽑은 후 남긴 흔적이 볼록해진겁니다.  가짜는 모공이 없습니다.

◇피부에 대이는 촉감이 다릅니다. 천연 타조가죽은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러우며 풍만하고 탄력이 좋습니다.
가짜는 덜 매끄럽고 촉감의 부드러움과 탄력이 진짜보다 떨어집니다.

                              
                                    2.천연 타조가죽 제품의 관리방법
 

일반적으로 가죽제품의 관리법은 대동소이합니다. 그러나 천연 타조가죽 제품 관리는 매우 특수하기 때문에 소개를 해 드리려고 합니다.
 
1.천연 타조가죽은 흡유성이 강합니다.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장기간 사용하는 과정에서 인체 피부의 지방질을 흡수하여 색상이 짙어집니다.  때문에 천연 타조가죽 가방 손잡이는 수건으로 감아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지 않으면 손잡이 색상이 짙어지면서 가방의 기타 부위 색상과 차이가 납니다..
천연 타조가죽 제품에는 절대로 일반 신기름을 사용해서는 아니됩니다.

2.천연 타조가죽은 흡수성이 강합니다. 즉 물을 겁냅니다. 제품이 물에 젖으면 오적을 남길수 있습니다. 평소에 제품을 청결할 시 젖은 수건을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보관 장소도 습기 찬 곳을 피해야 합니다.

3.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향수나 기타 화학 물질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4.태양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면 산화 과정이 빨라져 색상이 변합니다. 기타 가죽도 마찬가지입니다.

5.제품을 오래 보관하는 장소는  습기가 차지 않고 통풍이 잘되며 널직하게,  다른 물건에 눌리우지 않게 합니다  기타 고급제품과 마찬가지로  안쪽에 형태 변형 방지 물질을 넣는게 좋습니다. (종이 뭉치등)
그리고 방충제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6.타조가죽은 볼록볼록한 점 무늬가 있고 점 아래에 모공이 있습니다. 기타 뾰족한 물건이 모공에 걸리면 가죽면이 손상되니 조심해야합니다

7.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부드럽고 마른 수건으로 가볍게 청결을 해야합니다. 너무 힘주면 볼록 튀어 나온 점들이 손상 받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시로 마른 수건으로 청결을 해주면 시간이 오래 갈수록 고급스러운 광택이 점점 더 세집니다. 천연 타조가죽 자신이 특이한 지방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8.천연 타조가죽 제품에  오적이 생기면 그 부분만 조금 축축한 수건으로 살짝 청결을 합니다. 그리고 금방 선풍기로  말리던지,  드라이 찬 바람으로 말리웁니다.  드라이 더운 바람을 사용하면 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제품이 물에 젖으면 같은 벙법으로 금방 말리웁니다.

9.천연 타조가죽 제품에 기름이 묻으면 강냉이 점분으로  기름을 흡수한 후 점분을 톡톡 털어냅니다.

10. 천연 타조가죽 제품은 제작과정에 자신의 천연적인 모양을 보존하는데 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래서 가죽 표면을  밀납 공예로만 처리합니다. (도층이 없습니다)
때문에 천연 타조가죽 제품에 기름을 바르려면 밀납 성분 투명 기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시 볼록한 점들이 손상받지 않게 조심해야합니다.

★일반 신기름을  사용하시면 절때로 아니됩니다.

11.천연 타조가죽 속에 깊이 슴배인 오적은 억지로 힘주어 닦느라 하지 말고 그대로 놔두는게 좋습니다. 또는 전문점을 찾아 청결하시기 바랍니다.

★기름기가 묻으면 전문점에 맡겨 수복하는게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불가능할 시, 암모니아수, 알콜, 물 혼합물로 씻어 내는데 비례는 1:2:50 입니다. 청결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단,  개인적으로 수복하는 방법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