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서울국제시인상 대상에 일본에 살고 있는 동포 류춘옥 시인의 시집 '도쿄의 표정'(일본어로 출간)이 선정됐다고 아시아엔ᆞ매거진N이 밝혔다. 

서울국제시인상은 '서울국제작가상추진위'에서 2019년부터 중국과 한국을 제외한, 세계에서 흩어져 살고 있으면서 디아스포라 정서를 담은 조선족과 중국인 시인들이 당해에 펴낸 시집을 상대로 선정을 해서 시상을 해왔다. 

올해는 아시아엔ᆞ매거진N(발행인 이상기)과 서울국제작가상추진위가 함께 시상을 하기로 했다. 아시아엔은 아시아기자협회를 모태로 발족돼 Next News Network를 기치로 국문, 영문, 아랍어 3개 언어로 발행되고 있는 아시아 전체를 아우르고는 최초의 온라인 매체이다. 

제2회 서울국제시인상 수상자 류춘옥씨는 일본 도쿄에서 살고 있는 조선족 시인으로 최근 몇 년간 디아스포라정서를 담은 도쿄 시리즈 시 100수를 써서 중국 조선족문단과 한국문단에 육속 발표해왔다.   

그리고 지난해 12월 25일에 류춘옥 시인은 일본 권위 시전문 월간지 《시와 사상》을 출간하고 있는 '토요미술사출판판매(土曜美術社出版販売)'에 도쿄시 시리즈 제1시집 《도쿄의 표정》을 출간했다. 이는 일본에서 조선족으로는 사상 처음으로 출간한 개인 단행본시집(일본어판)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류춘옥의 시는 스토리가 있고 시적인 사색, 또는 철리가 담겨져 있으며 도쿄의 인문세태를 잘 보여주고 있는 게 특징이다.  

일본의 카와나고 요시가쯔 교수는 시평론에서 "류춘옥씨는 도쿄의 삶과 일본의 모습을 시작품으로서 표현을 했고 정성을 넣어 시집을 완성시켰다. 의미있는 시집의 간행을 위해, 함께 할 수 있었던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전날 시인클럽 모임에서 만나 행복했고 일본시인클럽 전 이사장, 회장으로서 그리고 현재 시월간지 《시와 사상》 편집위원장으로서 앞으로 류춘옥씨의 일본시단에서의 활약을 기대하며 건필을 기원한다”라고 밝혔다. 

아시아엔ᆞ매거진N 발행인 이상기
아시아엔ᆞ매거진N 발행인 이상기

또 중국의 한영남 시인은 서평에서 "도시적인 감각과 시골의 인정을 짬뽕시키고, 소란스럽고 분주하며 주변을 돌볼 사이가 추호도 없는 도시스런 이미지와 들꽃 피여난 시골 비포장도로를 느긋하게 걸으며 느낄 수 있는 여유로움이 이상할 정도로 잘 조화된 도쿄시 시리즈들은 요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한테 따스한 인정과 손길과 미소를 주문하면서 시 한수와 커피 한잔의 멋진 랑데부를 떠올리게 해준다"고 평했다. 

제2회 서울국제시인상 시상식은 11월 20일  서울 구로구에서 진행한다.

<아시아엔에 실린 기사>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