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0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문빈(汪文斌)은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통지했다. 
1월 10일, 중국 외교부 대변인 왕문빈(汪文斌)은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통지했다. 사진/신화사 

한국과 일본이 중국발 입국자 방역 강화 조치를 내놓자 중국이 한국과 일본 국민에 대한 중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

주한 중국대사관은 10일 소셜미디어 위챗 공식 계정을 통해 "중국 국내 지시에 따라 오늘부터 주한 중국대사관 및 총영사관은 방문, 상업무역, 관광, 의료 및 일반 개인 사정을 포함한 한국 국민 중국 방문 단기비자 발급을 중단한다"며 "상기 사항은 한국이 중국에 대한 차별적인 입국 제한 조치 취소 상황에 따라 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취업 및 유학 등으로 중국에 머무는 가족을 만나거나 개인 사정으로 단기간 체류가 필요한 경우 받는 방문 비자(S2), 비즈니스와 무역 활동을 위해 중국에 체류할 수 있는 상업무역 비자(M)는 10일부터 발급이 중단된다.

관광 비자(L) 등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현재까지 발급되지 않고 있다.

다만 취업비자(Z), 가족 동거 장기비자(Q1), 장기 유학비자(X1), 가족 방문 장기비자(S1) 등 장기 비자는 영향을 받지 않는다. 

중국은 일본에 대해서도 중국행 비자 수속을 정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도통신은 복수의 일본 여행업계 관계자를 인용해 "중국 당국(주일본 중국대사관)이 10일 일본에서 중국으로 가는 비자 수속을 정지했다고 여행사에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일본의 방역 강화 대책에 대한 대항조치일 것"이라고 말했다고 후지뉴스네트워크(FNN)가 전했다. 

최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급격한 코로나19 감염 확산세 등을 고려해 중국발 한국행 단기 비자 발급과 항공편 추가 증편을 제한하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전후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