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도 "한국인 비자제한 해제 적극 고려할 것"

중국 모 공항의 출국인원들의 모습
중국 모 공항의 출국인원들의 모습

정부가 중국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2월 11일부터 해제한다고 뉴시스가 밝혔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2총괄조정관 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10일 정부세종2청사에서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정부는 중국 내 코로나19 상황 등을 고려해 지난 1월2일부터 단기 비자 발급을 제한한 바 있다.

중대본에 따르면 지난 1월 5주차(1월29일~2월4일) 중국발 입국자 9492명 가운데 양성 판정을 받은 사람은 103명으로, 양성률은 1.1%를 기록했다. 중국발 확진자 중 우려했던 변이도 나타나지 않았다.

이에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19 상황이 정점을 지나 안정화 단계로 접어든 것으로 판단, 오는 1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단기비자 발급 제한을 해제하기로 했다. 나머지 방역 조치의 경우 향후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계적 완화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확진자 수는 1만3000여명으로 금요일 기준 32주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수는 5일 연속 200명대이며 사망자 수는 17명이다.

김 본부장은 "지난 1월30일 시행한 마스크 의무 조정 이후에도 유행 감소 상황은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재감염 추정사례 비율이 지난해 10월 넷째 주부터 13주 연속 상승하고 있다며 백신 접종을 권했다.

김 본부장은 "지난해 오미크론 대유행 이후 접종받았거나 감염됐던 분들의 면역력이 떨어졌기 때문으로 판단된다"며 "이미 확진됐던 분들도 다시 감염될 우려가 커진 만큼 중증화 위험이 높은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 대상자는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동절기 접종을 마쳐 주기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 정부는 한국 국민에 대해 지난달 10일부터 시행해온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 해제를 적극 고려하겠다고 밝혔다.

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의 대중국 비자 제한 조치 해제는 양국 간 인적 왕래에 대한 장애를 줄이는 올바른 한 걸음"이라며 "중국은 한국민의 중국행 단기 비자 발급을 대등하게 재개하는 것을 적극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