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허영섭의  예술세계

중국 심천시 통세달 수출입유한공사 동사장 허영섭은 (원사대 교수) 1990년대 중국 흑룡강신문사 기자가 심천에 찾아사 취재 할 정도로 성공한 동포 기업가이다.

1990년 그는 중국 첫개방 도시 심천에서 첫번째 500개 사인기업 등록에 당첨되어 “심천통달무역회사” 설립에 성공하였고 1997년에는 회사 규모를 확장하여 “심천시 통세달실업유한공사” 로 상승시켰으며, 1999년 중국에서 처음으로 수출입 무역자격을 사인기업에 부여할 때 (당시 국영기업만 수출입자격 보유) 심천시 만여개 사인기업 중 3%에 당첨되어”심천시 통세달수출입유한공사”로 상승시켰다. 
허영섭 동사장은 30여년간 주로 중국-한국 무역을 위주로, 유럽 등 국가와도 활발하게 수출입 무역을 진행해 왔다. 91년도 한국에 알방석을 30여 콘테이너 수출하여 “중국무역추진위원회” 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았고, 삼베천을 20여콘테이너 한국에 수출하여 중국 광동성 신용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연속 6년간 고사리 한국수출 1위에 올라 중국 감숙성 정부로부터 표창장을 수여 받기도 했다.
허영섭 동사장은 1300여명 직원 규모의 봉제 공장을 운영하였고, 옥가공 공장도 수십년간 운영하고 있다.

허영섭 동사장이 1990년도부터 북한으로 드나들면서 주로 예술작품 무역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는건 주위 기업인 친구들이 더러 알고 있었으나 그가 예술에서 이처럼 대단한 업적을 이룬건 모르고 있었다. 
그는 예술계에서 활동할 땐 사업관련 이야기를 일절하지 않고, 또 사업관련 분야에선 본인 예술에 대해 함구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예술자수 창시인 허영섭”을 동명이인으로 여긴 이들도 있다.     
2015년11월《독일국제예술전》에서 중국 예술가 허영섭교수 자수작품《부활》이80.3만 유로에 거래가 이루어져《국제예술전 자수작품거래 최고가격》을 기록하면서 서방국가 예술계를 놀라게 하였다。독일,중국,한국,프랑스,로시아,에집트,슈리아,말리,우간다,요르단 및 기타 나라 언론에서《신비로운 중국자수》가 한동안 집중 보도되었다. 

                    예술자수작품명:《소생》           치수:138x88cm          자수작가:허영섭
                    예술자수작품명:《소생》           치수:138x88cm          자수작가:허영섭

《예술자수》창시인 허영섭교수는 80연대부터 중국 소주, 호남 자수예술과 주변 여러국가 자수기법을 연구하고 종합하기 시작했다. 특히《비단실 부동한 사리에 대한 평행광선 반사법칙과 시각의 광감특징》을 연구하여 자수기법에 응용하였는바, 100여가지《예술자수》 기예,기법과 원리를 연구개발하여 국내외 예술간지에 30여편의《예술자수》논문을 발표하였다.
허영섭교수는 30여년의 연구와 실천경험을 종합한《예술자수기예기법과원리》자수 교정를 편찬하여 특허신청을 하였다.그는 전통적인 공예자수를 광학지식과 결합하여 현시대의 순전한 예술자수로 승화시키는데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고《국제자수예술가협회》는 높이 평가하였고 허영섭교수의《예술자수기예기법과 원리》교정를 전세계 자수예술가 교육 교재로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자수예술명가 허영섭

                         예술자수작품명:  영왕부부         치수 80×80cm      자수작가: 허영섭    
                         예술자수작품명:  영왕부부         치수 80×80cm      자수작가: 허영섭    

★3차례 국외 대통령부와 왕궁 및 관저에 초청되어 예술가 성원들을거느리고《예술자수》작품 51폭을 창작하여 모두 소장.
★13폭의《예술자수》작품이 국가선물로 선정되어 국가원수들에게 선사.
★《예술자수》작품이 국내외 중대한 예술전에서 수차 수상을 하였는데 로씨아, 프랑스 등 국제예술전에서도 수상.
★《국제예술전 자수작품거래 최고가격》을 수차 기록.
★수십폭《예술자수》작품이《중국우표》도안으로 선정, 장당 위안화2.2원액면가로 정식《중화인민공화국우표집》에 수록. 이는 세계 우정역사상 유일한 자수작품 도안 우표이다.우표발간식에서 중국중앙 인민대표위원회 부위원장,국가 문화부장관을 비롯한 6명의 국가 중앙 고위층이 축하의 메시지를 남겼다.

                                         허영섭의 예술자수작품으로 도안된 중국우표
                                         허영섭의 예술자수작품으로 도안된 중국우표

★2016년,중국 문화부는《중국공산당성립95주년 기념카드》도안으로 허영섭교수 예술자수작품《당1대》 선정.이는 전 중국에서 유일 당선 작품으로서 문화부는 허영섭교수에게《중국 당대 자수예술명가》칭호를 수여, 허영섭교수는《중국 당대예술명가100강》에 선정.
★12폭《예술자수》작품이《중국우정카드》도안으로 선정,
★《예술자수》작품으로 도안된 《중국 국가연하장》 4차 발행.
★《예술자수》작품이 유엔,영국왕실,대만 고궁박풀관, 장대천기념관 및 기타  국가미술관에 소장.
★《국제자수예술가협회》감정팀은 허영섭교수 예술자수 감정가를USD 875,000 /m2에 평가.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는 자수작품 감정가이다.

현재 허영섭교수는 국내외 여러 예술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 

1〈당대 자수예술 연구중심〉예술감독/법인(심천 문교소 상장)
2〈유네스코 세계중화인협회 문화예술위원회 주석단》 주석
3〈미스월드138회원국 세계조직위원회〉예술위원장
4〈국제자수예술가협회〉부회장
5〈중국 제백석서화원 광주분원〉이사
6장대천작품 NFT 발표 유일작가  
7〈국제자수예술가1급〉(최고급,세계2인)
8중국문화부 유일<중국당대 예술자수명가〉

허영섭교수 자수예술 관련 신문기사 상세내용 검색 방법
www.google.co.kr 에서 《예술가 허영섭》으로 검색
www.daum.net    에서 《예술가 허영섭》으로 검색
www.naver.com   에서 《예술가 허영섭》으로 검색
www.youtube.com에서 《동방예술자수》로 검색
www.baidu.com   에서 《刺绣艺术家许永燮》로검색

국내외 자수작품 경매가격 조사
www.artcixiu.com 에서 “简体中文”-“市场动态” 순서로 클릭하여 1, 2페이지 참조  
www.artcixiu.com에서 “刺绣作品鉴赏” 클릭하면 인물자수,풍경자수,동물자수 감상이 가능함 

동북아신문 기자 soon  2023-02-18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