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석좌교수)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 회장
권기식 한중도시우호협회장

2022년 제 20차 당대회와 2023년 양회를 통해 중국 공산당은 지난 100년의 성공을 넘어 새로운 100년을 향한 위대한 신장정을 시작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2022년 10월 16일 개막한 제 20차 당대회에서 "중국식 현대화를 전면 추진함으로써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중국식 현대화에 대해 "중국식 현대화는 중국 공산당이 영도하는 사회주의 현대화"라고 정의를 내렸다. 그러면서 "중국식 현대화는 거대한 인구 규모의 현대화이고, 전체 인민 공동부유의 현대화이자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이 상호 조화를 이루는 현대화이며 인민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생하는 현대화, 평화적 발전의 길을 걷는 현대화"라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이 제창하고 영도하는 중국식 현대화는 인류 문명사에 획기적인 진보와 발전을 가져올 것이다. 중국식 현대화는 전쟁과 갈등, 약탈, 빈부격차를 수반하는 서방식 현대화의 모순을 해결하면서 인류의 평화적 발전을 추동하고 인류운명공동체를 완성하는 최적의 국가 발전 모델이다. 수천년 중국 역사를 관통하는 평화 유전자에 기반한 중국식 현대화는 몇가지 측면에서 인류에게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주고 있다.

첫째, 서방식 현대화를 뛰어넘는 새로운 발전 모델이라는 점이다. 산업혁명 이후 서방이 주도한 현대화는 식민지 건설과 수탈, 자본과 노동의 갈등, 전쟁과 패권을 수반하는 발전 모델이다. 서방식 현대화의 모순은 인류를 전쟁과 갈등, 빈부격차의 고통으로 내몰고 있다. 패권주의 발전 모델을 추구하는 미국이 세계 곳곳에서 전쟁과 갈등을 일으키며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반면 중국식 현대화는 평화ㆍ개방ㆍ공생ㆍ공영의 가치를 추구하는 발전 모델이다. 이는 식민지와 전쟁, 갈등을 수출하는 서방식 현대화와 다른 길을 제시한다.

둘째, 개발도상국들에게 새로운 발전 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이다. 그동안 많은 개발도상국들은 미국과 유럽 선진국들을 따라 서방식 현대화를 추구해왔다. 그러나 그같은 발전 전략은 결과적으로 대부분 실패했다. 서방식 현대화에 성공한 미국과 유럽의 선진국들이 개발도상국들의 발전을 지원하는 대신 시장 왜곡과 분쟁 등으로 새로운 수탈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이다. 아프카니스탄과 이라크 전쟁 등은 미국과 서방의 이익을 위해 준비된 전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미국이 최근 공급망 분리와 첨단 기술 독점을 추진하는 것은 패권적 발전 전략을 통해 미국의 국가 이익을 영원히 고수하겠다는 발상이다. 중국식 현대화는 이같은 서방식 현대화의 모순 구조를 타파하는 발전 모델이기 때문에 개발도상국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다.

셋째, 중국식 현대화는 인류운명공동체를 구현하는 최적의 발전 모델이라는 점이다. 서방식 현대화는 인류의 운명을 암울하게 하는 수많은 모순을 낳았다. 과거 서방식 현대화의 초기 단계에서 식민지로 희생되었던 아시아와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의 수많은 나라들은 여전히 극심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다. 기후변화 역시 서방식 현대화의 부정적 산물이다. 문제는 서방식 현대화를 통해 선진국이 된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를 위해 빈곤과 기후변화 등 인류 공동의 현안에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미국 등 서방 국가들은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대책에서 조차 패권주의적 태도를 보여주었다. 중국식 현대화는 인간과 자연의 공생, 인민의 공동부유를 추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되고 있다. 

지금 인류는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전쟁과 빈곤, 기후변화, 질병 등의 문제는 대부분 서방식 현대화의 부정적 산물이다. 미국과 서유럽의 성공은 아시아와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의 빈곤으로 연결된다. 이제 인류는 수탈에 기반한 서방식 현대화 모델로 더이상 나아갈 수 없다. 수탈없는 성장과 공동부유를 추구하는 중국식 현대화만이 유일한 대안이다. 세계를 평화롭고 번영하는 길로 이끄는 발전 모델은 중국식 현대화 뿐이다. 중국의 급속한 발전과 성장이 타국에 대한 침략이나 수탈이 없이 이뤄진 평화로운 방식이었다는 것은 중국식 현대화가 보여주는 놀라운 기적이다. 중국식 현대화는 인류운명공동체로 가는 평화와 번영의 고속열차이다.

 

中国式现代化,走向人类命运共同体的和平与繁荣高速列车

 

通过2022年第20次党代会和2023年两会,中国共产党超越过去100年的成功,开始了迈向新100年的伟大新征程。 中国国家主席习近平在2022年10月16日开幕的第20次党代会上表示:"要全面推进中国式现代化,实现中华民族的伟大复兴。" 习近平主席对中国式现代化做出了"中国式现代化是中国共产党领导的社会主义现代化"的定义。 他还强调:"中国式现代化是巨大人口规模的现代化,是全体人民共同富裕的现代化,是物质文明和精神文明相互协调的现代化,是人民和自然和谐共生的现代化,是走和平发展道路的现代化。"

习近平主席倡导和领导的中国式现代化,必将给人类文明史带来划时代的进步和发展。 中国式现代化是解决战争与矛盾、掠夺、贫富差距并存的西方现代化矛盾,推动人类和平发展,完成人类命运共同体的最佳国家发展模式。 以和平基因为基础的中国式现代化贯穿中国几千年的历史,在几个方面给人类带来了新的希望和勇气。

第一,这是超越西方现代化的新发展模式。 产业革命后西方主导的现代化是伴随殖民地建设和掠夺、资本和劳动的矛盾、战争和霸权的发展模式。 西方现代化的矛盾正在把人类推向战争、矛盾和贫富差距的痛苦。 追求霸权主义发展模式的美国在世界各地引发战争和矛盾,追求利益就是代表性的例子。 相反,中国式现代化是追求和平、开放、共生、共荣价值的发展模式。 这与输出殖民地和战争、矛盾的西方现代化提出了不同的道路。

第二,为发展中国家提供新的发展模式。 一直以来,很多发展中国家跟随美国和欧洲发达国家追求方式现代化。 但是这样的发展战略最终大部分都失败了。 因为成功实现西方现代化的美国和欧洲发达国家在支援发展中国家发展的同时,通过歪曲市场和纷争等形成了新的掠夺结构。 阿富汗和伊拉克战争等被批评为是为了美国和西方的利益而准备的战争。 美国最近推进供应链分离和尖端技术垄断,是想通过霸权发展战略永远固守美国的国家利益。 中国式现代化是打破这种西方现代化矛盾结构的发展模式,因此给发展中国家带来了希望。

第三,中国式现代化是实现人类命运共同体的最佳发展模式。 西方现代化产生了许多矛盾,使人类命运黯淡。 过去在西方现代化初期,作为殖民地牺牲的亚洲、非洲、南美洲等众多国家仍然处于极度贫困之中。 气候变化也是西方现代化的负面产物。 问题是通过西方现代化成为发达国家的美国和欧洲国家为了维持自己的既得权,不关心贫困和气候变化等人类共同的悬案。 美国等西方国家在新型冠状病毒等传染病对策上也表现出了霸权主义态度。 中国式现代化是追求人与自然共生、人民共同富裕,因此成为解决人类面临问题的唯一途径。 

现在人类面临着严重的危机。 战争、贫困、气候变化、疾病等问题大多是西方现代化的负面产物。 美国和西欧的成功与亚洲、非洲、南美洲等国家的贫困息息相关。 现在人类已经无法再走向以掠夺为基础的西方现代化模式了。 追求无掠夺性的增长和共同富裕的中国式现代化才是唯一的对策。 引领世界走向和平繁荣的发展模式只有中国式的现代化。 中国的迅速发展和成长是没有侵略或掠夺他国的和平方式,这是中国式现代化展现的惊人的奇迹。 中国式现代化是走向人类命运共同体的和平与繁荣的高速列车。

韩中城市友好协会会长权起植(首尔传媒大学院大学客座教授)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