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사진
단체 사진

지난 8월 9일, 천진시조선족교육애심회에서 주최하고 천진한국인(상)회에서 후원한 제3회 천진조선족교육발전 교사 연수회 수료식이 천진한국인(상)회 문화관에서 개최되었다. 

금번 제3회 교사연수회는 한국 천안광덕초등학교 교감선생님으로 재직하셨던 이명희 강사님을 모시고 7월부터 8월기간 총 5회에 걸쳐 규범화된 강의 형식으로 한국인(상)회 문화관에서 진행되었다. 연수회에는 천진남개정음우리말학교, 천진조선족주말학교, 천진경기정음우리말학교, 천진무청우리말학교의 현직 조선족교사들이 수강했다. 

대회장 일각
대회장 일각

수료식에는 천진시조선족교육애심회 이천우 회장, 천진한국인상회 박홍희 회장, 이근형 상무부회장,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천진지회 신원칠 지회장, 전 월드옥타 천진지회 안정환 회장, 천진조선족기업가협회 동려구지회 조동운 분회장 등과 수강생들이 참석하였다. 

천진시조선족교육애심회 이천우 이사장은 개회사에서 “우선 천진조선족교사들의 자질제고 및 천진조선족교육발전를 위해 제3회 교사연수회의 강의를 선뜻 맡아주신 이명희 강사님께서 감사드리고 5주간 연수회에 열심히 참석하여 우리애들에게 우리 말과 우리 글을 더 잘 배워주기 위해 노력해주시는 교육 제1선에서 일하고 계시는 교장선생님과 선생님들께 감사드리며 장소를 후원해준 한국인(상)회에 감사드린다”면서 “추후 이러한 연수회를 자주 개최하겠다”고 하였다. 

사회를 맡은 이계화 비서장

천진한국인(상)회 박홍희 회장은 축사에서 “천진한국인(상)회는 우리 문화와 언어를 지키기 위하여 ‘우리말 한급 보급프로젝트’를 진행 중인바 같은 문화와 언어를 공유한 재외동포들이 타국에서 언어환경이 어려움에도 우리 민족의 언어와 전통을 지키려 애쓰는 다양한 교육과 행사에 도움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함께 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하였다. 그러면서 이명희 교감선생님의 남다른 교육 사명감을 높이 평가하였다. 

금번 교사연수회의 학급장을 맡은 천진남개정음우리말학교 이향단 교사는 수강생 대표 발언에서 “강사님은 5주라는 시간을 통해 저희들에게 초등학교 저학년으로부터 고학년 학생들까지의 교육 방법을 가르쳤는데요. 인상이 가장 깊은건 몸으로 배우기였어요. 머리로 기억하는건 잊어버리기 쉽지만 몸으로 기억했던건 오래동안 기억이 남고 또한 미래는 창의력이 있는 아이가 결국은 새로운 세상을 만들어가기 때문에 한글도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줄수 있도록 가르치는 방법을 배웠어요. 몸으로 글자 만들기, 주사위 글자 맞추기, 역할놀이, 노래로 한글 배우기 등등 여러가지 재미나는 활동과 게임을 통하여 아이들이 재미있고 신나게  배울수 있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리고 또 저는 선생님이 전업이 아니라 부업이기 때문에 선생님이란 직업에 대한 이해와 충심이 부족했던것 같아요. 강사님의 교직하는 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발생했던 이야기들을 들으면서 아, 선생님의 직업은 이런 직업이구나, 선생님이 갖춰야 할 자격과 사명감과 그리고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은 어떤 마음일가, 어떻게 하면 나는 더 좋은 선생님이 될수 있을가를 고민하는 소중한  시간들이였어요.”라고 소감을 발표하였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이러한 배울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마련해줄 것을 부탁했다.

이명희 강사 
이명희 강사 

이명희 강사는 소감 발표에서 “천진에 온지 9개월이 지나 이제 막 천진생활에 적응하는 중에 우리말 한글 보급과 천진조선족교육발전에 봉사할 의사가 있는지 남편의 제안으로 흔쾌히 승낙했습니다. 연수 내용을 우선 ‘힐링’으로 잡았고 활동중심의 수업으로 전개했으며 지도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자료를 훑어보면서 교재의 구성과 구체적 지도사례 등을 토론하였고 한글의 구조와 발음 등도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학생들의 심리 이해 부적응 학생들의 지도 방법 등을 사례 중심으로 안내했습니다.”라고 하면서 “우리 말과 우리 글을 사랑하고 애들에게 열심히 가르치고자 노력하는 선생님들과의 교류의 시간들은 

이천우 이사장
이천우 이사장

저에게 힐링이 되는 행복한 시간들이었습니다”고 겸손하게 이야기하였다 그러면서 조선족교육을 위한 일에 계속되는 지지와 성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다.

수료식에서는 이명희 강사님께 자원봉사 감사장을 드리고 15명의 수강생들에게 수료증을 발급하였다. 

이향단 교사
이향단 교사
박홍희 회장

천진시조선족교육애심회는 2021년 3월 25일에 천진의 조선족주말학교를 후원하는 단체로 승격한후 현 9개의 조선족주말학교를 대상으로 교사연수회, 어린이 언어경연대회, 문화탐방, 우수학부모 및 우수학생 교류회 등 행사와 천진조선족교육기반역량강화 프로젝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금번 제3회 연수회는 지난번 천진 조선족과 한국사회가 상호간 협력하여 진행한 한중우호체육대회에 이어 상호간의 화합과 발전을 이루는 한중우호증진의 의미있고 뜻깊은 행사이기도 하다. 

글: 전하연/ 사진: 이영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