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중 수교 31주년을 기념하여, 최근 경색된 양국 간 민간교류의 활성화를 염원하는 “한중 떠들썩 한마당 잔치” 행사가 8월 24일(목)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월에 창립식을 열고 출범한 한중우호연합총회가 주최한 가운데 해당 총회 산하 14개 단체가 주관 단체가 참여하였으며 한중 양국의 우호교류협력을 바라는 많은 시민들도 자리를 함께하였다.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한중 관계 개선에 대한 염원을 반영하듯 행사장은 좌석이 부족할 정도로 말그대로 “떠들썩한” 열기를 띠었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축사를 하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가 축사를 하다. 

이 행사를 주최한 한중우호연합총회 우수근 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중국은 과거 우리가 국난에 처했을 때 백범 김구 선생을 비롯한 우리 독립운동가들을 지원해준 나라이며 백범김구기념관은 한중 우호협력의 상징과도 같은 곳”이라며, "지금 정치적으로 어렵지만 한중 우호, 교류, 협력은 계속 이어져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는 축사를 통해 “오늘 노태우 전 대통령의 묘소를 참배하고 한중 수교의 의미를 되새겼다.”라고 언급하며 "지난 31년 동안 한중 양국은 꾸준히 교류를 확대하고 증진하여 양국에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왔고, 앞으로도 상호존중, 상호신뢰, 상생이라는 수교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어진 한국 대표 축사에서 (사)평화 김성곤 이사장(전 국회의원)은 “한중 수교는 31주년에 그치는 것이 아니며 지난 수천 년간 한중 양국은 교류를 계속해 왔다.”라며 이웃 관계의 숙명성을 강조하였다. 또 "과거 냉전 시대에도 지금과 유사한 한미일, 북중러의 남북 대립구도가 형성되었지만 한중은 수교를 통해 위기를 돌파하고 이익을 극대화했다.”며 "양국 교류 협력이 지금 남북 세력 간 대립 구도에도 돌파구가 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축사에 이어 참석자들은 한중 수교 31주년을 축하하는 의미로 시루떡 커팅식을 가졌고 이어 부채춤 공연, 치파오 패션쇼, 해금과 비파의 합주 연주를 선보이며 양국 전통문화의 닮음과 어울림을 무대에서 표현하였다.

좌로부터, 축하 케익을 자르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한중우호연합총회 우수근 회장, (사)평화 김성곤 이사장
좌로부터, 축하 케익을 자르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 한중우호연합총회 우수근 회장, (사)평화 김성곤 이사장

이어 개그맨 김병만 씨는 자신의 중국 진출 경험담을 소개하며 개그와 웃음은 만국 공통어이고 개그를 통해 양국 국민이 더욱 친밀감을 느낄 수 있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밝혔다.

이어 진행된 싱하이밍 주한 중국 대사와의 간담회에서 한국 기업인들은 양국 유학생 교류 활성화를 위한 중국 정부의 지원, 양국 싱크탱크 교류의 필요성,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한중협력체 구성 등 중국 정부에 바라는 점들을 밝혔다.  

이에 싱하이밍 대사는 "이번 중국인 단체관광 허용, 중국비자 신청 시 지문채취 면제, 비자발급 간소화 등 대사관에서 양국 교류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중국 시장은 중산층이 4억 명에 이르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고 반도체 시장, 배터리 원재료 등 한국의 미래 경제에도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며 양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어진 한중 청년 교류의 장에서는 양국을 대표하는 청년 6명이 무대에 나와 자리를 함께하여 취업 비결, 양국 문화의 차이점과 공통점 등 관심사를 주제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누며 서로를 이해하는 자리를 가졌다.

마지막으로 참석자들은 가요 “친구(朋友)”를 합창하며 열띤 분위기 속에서 행사를 마무리하였다.

재한동포리더연맹 이화춘 대표와 
재한동포리더연맹 이화춘 대표와 한중우호연합총회 우수근 회장.

이번 행사에는 재한동포리더연맹(대표 이화춘), 한국이주여성협회(회장 왕지연), 재한동포청년연합회(회장 장성), 중국재한청년연합회(회장 최경봉), (사)정무협회(회장 김형래) 등 중국동포 포함 중국인 단체들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