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라게 껍데기처럼 남겨진, 소라게 껍데기같은 그리움
곰팡이의 계절이 온다
식물의 방에서 베고니아 숨소리 들으며
누군가 한숨을
후- 내보낸다 한 때 치열했던
그 숨소리도 이제는 함께 식어간다
소라게가 벗어던진 껍데기 위로
그리움이 알 수 없듯 구겨져 흘러간다
나는 가까운 남향 창에서
매실같이 무르익은 빗방울들을
후두둑-흘려보내고
그게 ‘남편’의 그리움인가보다-
더 가까운 이편의 그리움은
병상에 들붙은 어느 일요일 아침의
마지막 한숨에 정착한다
20여 년 가까스로 수많은 나와 수많은
무고한 낯선 사람들을 보내버리고
7년간의 여백 끝에
남겨진 소라게 껍데기같은 그리움
텅 빈 그리움
질주하는 하이픈
―,
보이지 않는 소리는 흘러서 사라진다
들리지 않는 색채는 흘러는 가지만
사라지지는 않는다
그녀가 공중에서 그은 짧고 가벼운 한 획-
동작이 멈추자 하얀 곡선이 더욱 선명해진다
나무들마다 왜 가시들이 이렇게도 많아,
잎들은 왜 하나같이 칼날같아,
세모가시, 네모가시, 둥근가시...
모진 칼날, 다슨 칼날, 휜 칼날...
우리는 어둠 속에서 하품을 길게 했다
이 모든 게 색채들이
말에 제동을 걸고 있기 때문이야
너무 소설 같잖아
키득키득―
정적이 하이픈 뒤를 이었다
이어폰을 주머니 속에 숨긴 채
나는 풀밭으로 돌아누워 오래토록 울었다
들썩이는 어깨는 소설에서도 자주 등장하지만
너의 보청기는 소리 없이 이 시를
질주하는 유일한 하이픈 같아
하염없이
하염없이―
2인칭 두루미 이야기
그 날은 일요일 아침이었죠
천장 스피커에서 난데없이
유령같은 목소리가 힘없이 흐느꼈어요
우-리, 신-축, 아.파.트.는.
현-재
찌이익―
시작도 끝도 결론도 없었죠
장화를 신다말고 그녀는 제자리에
털썩 주저앉고 말았죠
세탁기, TV, 쇼파, 침대, 책장, 냉장고, 라디오, 할머니, 고양이...
등 뒤로 수북이 쌓인
아직 자리 잡지 못한 것들을 보면서
이건 마치 살아있을 때 멋지게
꾸며놓은 무덤같다
라며 “21세기, 현대 두루미 2세의 첫 릉묘(陵墓)”가 만들어졌죠
낯설음에 잔뜩 경계된 고양이의 등은
할머니의 거북목 같았죠
그 위로 다시 스피커의 결론이 흘러나왔죠
현.재.일.층.현.관.에.물.이.수.북.이.잠.겼.으.니.
가.급.적.으.로.머.물.지.말.고.
안.전.한.곳.으.로.피.신.하.도.록.하.십.시.오.
푸드득-
고양이, 할머니, 라디오, 냉장고, 책장, 침대, 쇼파, TV, 세탁기...
11층, 새 거북목은 안전했지요
그 날은 일요일 아침이었죠
두루미 2세는 정신을 차리고
거울을 닦고
변기를 닦고
마룻바닥을 닦고 또 닦았죠
빨간 고무장갑 안은
장마철로 흥건히 젖어있었죠
정희정 프로필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2013년 《연변일보》가 주최한 <해란강문학상>에 수필 <한번 쯤 사랑했다>로 등단했고, 2017년 연변작가협회 소설분과에 가입했다. 그 사이 《연변일보》, 《연변문학》, 《송화강》, 《길림신문》, 《흑룡강신문》 등 매체에 시, 수필, 소설을 발표하며 문필활동을 적극 펼쳐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