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월간 국보문학 183기 신인문학상을 수상한 장문영 시인 
 

[동북아신문, 이다연 기자]장문영 재한동포문인협회 장문영 시인이 <'거미의  일생' 외 2편>으로 2023년 월간 국보문학 183기 신인문학상을 수상했다.  

월간 국보문학 제182기(10월), 183기(11월), 184기(12월) 신인문학상 시상식 및 가을 문학기행 기행문학상과 대한민국 국회문체위원회, 교육위원회, 보건복지위원 명인대상 등 시상식이 지난 12월 2일(토) 오후 2시 서울 강동구에서 월간 국보문학 주최, 사단법인 한국국보문인협회의 주최하에 개최됐다. 

축하차 시상식에 참석한 김경애 재한동포문인협회 대표(왼쪽 두 번째)를 비롯한 협회 임원진들. 
축하차 시상식에 참석한 김경애 재한동포문인협회 대표(왼쪽 두 번째)를 비롯한 협회 임원진들. 

장문영 시인은 수상소감에서 "그동안의 시간과 환경이라는 시금석이 한중 두 나라 문화 사이에서 또 다른 특징의 문화를 가진 군락으로 살아남게 했다"며 "오늘날 재한 외국인 240여 만의 세계화 시대에 디아스포라 문학도 한국문학이란 큰 꽃밭에 한 송이 매력 있는 꽃으로 활짝 피어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장문영 시인은 최근 2년간 협회의 사무국을 잘 이끌어 가고 있는 동시에, 평소 시 창작과 더불어 소설과 수필 등 창작으로 열심히 문학수업을 이어가고 있다. 

심사위원들은 장문영 시인이 "오랜 기간 습작한 여유가 시를 더욱 돋보이게 했다"며 "장문영의 시는 순수성이 가미된 정서의 깊이가 품격을 높여주고 있으며 자기의 꿈을 그려나가는 연속성이 엿보인다. 이제까지 마음에 품은 언어들을 세상 밖으로 표출하면서 자기의 삶을 확충시키고 있다."고 높게 평했다. 

이를테면 "거미의 일생"에서는 "부모에게 끊임없이 요구하는 자식을 보면서 희생하는 부모의 절절한 심정을 이야기 하고 있고, <시간이 죽고 난 후>는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음을 심감하고 달밤에 실루엣으로 하염없이 서 있는 자신, 끝없는 기다림도 소용없이 별이 된 아버지를 생각하는 마음은 애달프다"고 평가했으며 “<대림동 중앙시장>은 어린 시절부터 입에 맞는 음식은 과거를 기억하는 인자가 되어 뼈속 깊이 각인딘 정체성이다"고 평하고 있다. 

또 "시인은 눈으로 보이는 것과 마음으로 느끼는 것을 표현한다. 그러므로 시는  마음이 닿는 시각에서 사물을 은유하듯 풀어내는 것이다. 앞으로 좀 더 소중하고 따뜻한 시선으로 주변을 바라보는 것도 내일을 약속하는 공간의 주인공이 될 수 있으리라 믿으며, 신인상 수상자로 선정한다"고 심사평에서 밝혔다. 

이날 시상식에는 김경애 재한동포문인협회 대표를 비롯해  류재순 명예회장, 신현희 부회장, 권명호 이사, 남태일 이사 등 다수가 참석해 축하해주었다.  

또 당일에는 재한동포문인협회 시낭송분과(분과장 방예금)에서 분과모임을 갖고 시낭송과 더불어 장문영 시인의 등단을 축하해주었다. 

 

<당선 소감> 

저의 할아버지 할머니는 20대 초반의 나이에 경북 선산군(구미시)의 고향을 떠나 만주 즉 지금의 중국 헤이룽장성 쟈무스라는 곳에서 농사를 짓다가 광복을 맞이하셨습니다. 할아버지는 돌잡이 아빠를 두고 일찍 돌아가셨지만, 할머니는 제가 고등학생 때까지 함께 사시다가 꿈에도 그리던 고향 땅을 끝내 못 밟아 보시고 돌아가셨습니다. 어릴 적 할머니에게 이야기로만 듣던 고향마을 이야기, 할머니가 가보신 제일 큰 도시였던 대구의 서문시장 이야기들을 들으며 고국에 대한 동경을 품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그 고국에서 어릴 적부터 문학 소녀로 키워왔던 꿈인 등단의 기쁨을 누리게 되니 한없이 설렙니다.

할아버지 할머니에게서 배운 대로 된장국에 김치를 먹었던 우리는 중국에서 온전히 중국인일 수 없었고 할아버지 할머니 뿌리 더듬어 찾아온 고국에서도 우리는 온전한 한국인일 수 없었습니다. 그동안의 시간과 환경이라는 시금석이 우리를 두 나라 문화 사이에서 또 다른 특징의 문화를 가진 군락으로 살아남게 했습니다. 오늘날 재한 외국인 240여만의 세계화 시대에 디아스포라 문학도 한국문학이란 큰 꽃밭에 한 송이 매력 있는 꽃으로 활짝 피어날 수 있도록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당송 8대 가의 한사람인 구양수 성현님의 말씀대로 “삼다”(多读, 多做, 多商量)의 가르침 받아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며 초심을 잃지 않고 좋은 작품을 쓰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부족한 저의 작품을 선정해 주신 여러 심사위원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오늘의 제가 있기까지 지도해 주시고 이끌어 주신 재한동포작가협회 이동렬 대표님과 재한동포문인협회 김경애 대표님, 그리고 늘 항상 격려하고 지지해 주시는 재한동포문인협회 여러 선생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렇게 영광스러운 자리에 어릴 적 저의 티끌만 한 재능을 발견해 늘 용기와 격려를 해주시고 못난 딸을 자랑스러워 해 주셨던 하늘나라 계시는 아버지께 이 영광을 바칩니다.

감사합니다.

 

장문영 프로필 

.중국 헤이룽장성 벌리현 출생
.재한동포문인협회 사무국장 
.동북아신문 기자 
.한국문예작가회 제9회 백일장 차상
.2023 국제가이아 환경문화대상 문학부문 우수상
.월간 국보문학 시 부문 신인상 수상
.2023 동포문학 우수시인상 수상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