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단법인 일본간사이조선족총회(회장 이혜영http://kcj.korean.net,아래 총회로 약칭.) 에서 주최하고 산하 전통문화원(원장 최정실)에서 주관하는 "제1회 김치 담그기 한마당-김치로 하나 되는 간사이 조선족"(이하 김치축제로 약칭)이 지난 12월3일(일), 총회 김민고문이 경영하는 다니가와금속주식회사 (谷川金属株式会社) 회장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다. 

참가자 일동 기념사진  

이번 김치축제에는 46가족, 내빈 및 어린이까지 도합 82명이 참석하는 올해 들어서서 규모가 가장 큰 행사로 개최되었다. 

 총회 이혜영회장
 총회 전통문화원 최정실원장 개막사  

김치축제는 1부와 2부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1부는 총회 전통문화원 최정실원장의 개회사로 막을 열었다 . 최정실원장은 개막사에서 김치 담그는 김장은 나눔의 문화로 우리 민족의 정신이 깃들어 있고 이에 높이 평가받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 되었다고 하였다.  그리고 재일본조선족이 하나가 되는 길은 오직 우리민족의 전통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갖고 계승발전해 나가는 길이라고 강조하였다. 

사회자 지파(우), 천설화(좌)  
사회자 지파(우), 천설화(좌)  

이어서 30여년간 오사카에서 한국전통무용을 재일교포와 현지인들에게 전수한 김희옥한국전통무용연구소의 <버꾸춤>의 멋진 오프닝 무대가 펼쳐졌다.  

출연에 문추옥 권관자 고리혜  
출연에 문추옥 권관자 고리혜  

다음은 김치를 모두가 다시 알아가는 순서였다. 김치의 유래 및 효능, 김치 완성 과정,어떻게 김치를 더 맛나게 먹을수가 있을까 및 김치버무리기 등에 관하여 본 축제에 절인 배추와 양념을 후원해 주신 삼구물산주식회사 (三口物产株式会社)이성 사장과 총회 초대회장 이옥단회장이 질의 응답 형식으로 흥미진진하게 담소를 나누어 듣는이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삼구물산주식회사 사장 이성과 총회 초대회장 이옥단  
삼구물산주식회사 사장 이성과 총회 초대회장 이옥단  

드디어 모두가 기대하는 다 같이 김치버무리기를 시작했다.   

난생 처음 김치를 버무려 본다는 분, 김치를 버무리며 어렸을 때 김장 때 부모님 곁에서 한조각 한조각 찢어서 주는 김치를 받아 먹던 기억이 나서 가슴이 뭉클해진다는 분, 모두들 격동에 넘쳐 들썩이였다  <

특히 어린이들이 고사리 같은 손으로 진지하게 김치버무리는 광경은 너무나도 사랑스러웠다. 

 총회 이상근 명예회장 건배 축사  
 총회 이상근 명예회장 건배 축사  

김장 날은 잔치 날, 보쌈과 막걸리가 빠질 수는 없었다. 푸짐하고 이쁜 상차림에 모두 입가에 웃음이 넘실 거렸다.

 축제 2부는 총회 온라인언어학원 어린이들의 <아리랑>춤으로 막을 열었다.

총회 온라인언어학원 어린이들  
총회 온라인언어학원 어린이들  

이어 다가 올 설을 대비해 총회 전통문화원에서 어린이들에게 큰 절하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남자  큰 절 시범
남자  큰 절 시범
 여자 큰 절 시범
여자 큰 절 시범
 세배 돈을 나눠주는 어르신들
 세배 돈을 나눠주는 어르신들

큰 절 배우기가 끝나자 이번에는 우 리민족여성의 아릿다운 전통의상 치마저고리를 색종이로 접는 시간을 가졌다.

종이접기는 어르신들에게는 치매예방에 좋고 어린이들에게는 두뇌발달에 좋다는 사회자의 말에 어른 아이 막론하고 모두가 한복 종이접기에 김치버무리기 못지않게 뜨거운 열의를 보였다.  

한복종이접기 총 지도자 김혜명학생 
한복종이접기 총 지도자 김혜명학생 

완성된 이쁜 종이 치마저고리를 치켜들고 고마운 사람에게 마음을 담아 선물하고 싶을 때 쓰고 싶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눈에 띄는 집 어느 모서리에 장식하겠다는 사람도 있었다. 

이어서 사람을 흥분시키는 빙고게임이 시작되었다. 

당첨 한 분들은 이번 일을 계기로 좋은 운이 터질것 같다고 좋아했으며 당첨하지 못한 분들도 김 빠진 사람 하나 없이 모두 즐거워 했다. 

총회 고문이고 谷川金属株式会社회장 김민
총회 고문이고 谷川金属株式会社회장 김민
왼쪽 김희옥 한국전통무용선생님
왼쪽 김희옥 한국전통무용선생님

축제 마지막으로 총회 이혜영회장의 폐회사가 있었다. 이헤영회장은 페회사에서 "오늘 우리는 조선족이라는 이유로 만났고 김치로 하나가 되었으며" "앞으로도 김치축제는 우리 일본간사이조선족총회의 브랜드 행사로 각인시킬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총회는 조선족사회의 위상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언제나 기댈 수 있고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본가집이 되겠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번 김치축제를 응원해 주시고 협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어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오전 11시부터 시작한 김치축제는 오후 3시에 막을 내렸다. 김치 담그기 한마당을 통해 하나가 된 간사이 조선족은 반가운 마음으로 그리움을 나누고 정을 나누었다.  <

우리민족의 전통음식 김치를 다시 알고 전통김장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그 가치를 한껏 피부로 새롭게 체험한 참석자 일동은 아쉬움과 기대의 마음으로 다음을 기약하며 자리를 떴다. 김치를 나누어 받아 가는 사람마다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활짝 피었다.  

글 최정실/ 사진 김군수 박종호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