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수 시인(향촌문학회 회장)
정성수 시인(향촌문학회 회장)

2024년은 갑진년으로 청룡의 해다. 용은 12지신 중 유일한 상상의 동물로, 왕권과 권력, 풍요와 물, 호국과 보호 등 다양한 의미가 있다. 용은 아홉 가지 동물의 장점을 모두 갖춘 완벽한 존재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인물에 비유되기도 한다. 용의 해에 태어난 사람들은 과묵하고 강직하며, 재물을 모으는 능력이 좋다.

용은 동아시아 문화에서 매우 중요한 상징 중 하나로, 권위, , 풍요, 희망, 성취 등을 의미한다. 특히 물과 하늘을 자유롭게 오가며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여준다. 미래를 예견하고 알려주는 신비로운 존재로, 용이 나타나면 큰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믿는다.

또한 용은 우리의 삶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농사의 풍년을 가져다주는 물의 신이자, 왕권을 상징하는 궁궐의 장식이기도 하다. 용은 꿈과 희망을 담은 문방사우와 농기에도 그려져 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역사와 문화, 신앙과 예술에 깊이 뿌리내려 우리의 정체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 용의 해의 정치政治·경제經濟·사회社會·문화文化 ■

용은 새로운 시작과 변화무쌍함을 암시한다. 눈부신 모습은 우리의 삶에 활력과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동시에 용기와 도전정신, 조화와 변화, 지혜와 준비, 노력과 끈기, 자부심과 정체성을 가르쳐준다. 또한 우리에게 다양한 사람들의 다양한 삶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한다. 미래를 예견하고 준비하는 지혜와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끈기를 가지라고 말해준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역사와 문화, 신앙과 예술에 자부심을 품으라고 격려하기도 한다.

▷ 정치적인 측면에서 용은 황제나 왕의 상징으로, 권위와 권력을 나타낸다. 또한 화합과 조화의 의미도 있다. 그것은 다양한 동물의 다양한 특징을 조화롭게 융합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용의 해에 정치적으로 분열되고 대립하는 상황을 극복하고, 서로 다른 의견과 입장을 존중하고 이해하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안보와 국익을 위해 용의 호국 정신을 발휘해야 한다. 특히 용은 나라를 지키고 보호하는 상징성이 대단하다. 한 예로 신라의 문무왕은 용이 돼 동해로 침입하는 왜구를 막겠다는 유언을 남겼다. 따라서 용의 해에는 우리의 역사를 알고 정체성을 되새겨, 외부의 위협에 당당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 경제적인 측면에서는 용은 물의 신이자 풍요의 신으로, 농사와 물고기 잡는 데 필요한 비와 바람을 다스린다. 또한 재물을 모으는 능력의 상징으로, 용이 그려진 물건들은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희망을 담고 있다. 용의 해에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안정적인 삶을 꿈꾸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용의 풍요를 모든 사람에게 공평하게 나눠줌으로써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에게 관심과 도움을 주고, 사회적 약자들을 배려하고 보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경제적으로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감수하고,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특히 새로운 정책을 통해 공장과 기업에 자율권을 부여하고, 개인의 투자를 허용하여 경제를 활성화해야 국민들의 생활이 윤택해지고 안정된다. 다른 국가들과 경제적 협력은 물론 교류를 확대하고, 남북 경제의 통합과 발전을 위해서 힘과 역량을 모아야 한다.

▷ 사회적인 측면에서는 용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존경받는 인물에 비유되기 때문에 거센 물살을 헤치고 용문에 오른 잉어가 용이 되었다는 등용문고사를 통해 성공과 승진의 발판이 되어야 한다. 특히 젊은이들은 사회적으로 훌륭하고 유능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어른들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소통해야 한다. 또한 사회적으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그것들을 통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는 사회적으로 공동체 의식과 사회적 책임감을 느끼고, 사회적 문제와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가능하다.

▷ 문화적인 측면에서 용은 문화적으로 전통과 정체성을 나타낸다. 이는 역사와 민속, 예술과 종교 등 문화의 다양한 영역에 걸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용의 해에는 문화적으로 우리의 전통과 정체성을 되찾고, 그것을 발전시키고 보존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고, 다른 문화와 교류하고 학습이 중요하다. 용은 창의력과 상상력의 상징으로 보기 때문에 문화적으로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용의 해를 맞이한 우리의 각오와 삶의 자세 ■

▷ 우리의 각오

용의 해에는 용의 힘과 지혜를 빌려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잡아야 한다. 용은 두려움 없이 하늘을 날고 땅을 파고 자유롭게 물을 건너기 때문에 우리도 용처럼 꿈과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도전해야 한다. 특히 용의 해에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명확히 알고, 그것을 위해 필요한 준비와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 또한 용의 힘과 지혜를 빌려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잡아야 한다.

▷ 삶의 자세

용의 해에는 용의 행운과 번영을 누리기 위해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행운은 우연히 오는 것이 아니라 노력과 태도에 따라 달라진다. 용처럼 자신감 있고 적극적인 삶의 자세로 살아야 삶의 목적을 이룰 수 있다. 또한 타인에게 받은 것에 감사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하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는 삶의 자세가 필요하다. 용의 행운과 번영을 누리기 위해서는 매사에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2024년 용의 해를 맞이해서 용의 에너지를 품고, 꿈과 희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또한 우리 모두 용처럼 빛나고, 삶이 풍요롭고, 행복하고, 나아가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