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동북아신문] 최근 일본에서 치사율이 30%에 이르는 감염병이 확산하고 있다고 한국 여러 언론매체가 보도했다. 

영국 가디언은, 올해 1~2월 일본 45개 현에서 '독성 쇼크 증후군(STSS)' 감염이 378건 보고됐다고 지난 15일 보도했다. 지난해 일본에서 보고된 STSS 사례는 총 941건인데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감염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일본 국립감염연구소(NIID)에 따르면 STSS는 'A형 연쇄상구균' 질환으로 전염성이 강하다. 보통 비말과 신체 접촉, 상처 등을 통해 감염된다.

STSS에 감염돼 합병증에 걸리거나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다. 감기와 유사한 증세로 나타나는데 일부는 패혈성 인두염, 편도선염, 폐렴, 뇌수막염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심각한 경우 패혈성 쇼크, 다발성 장기 부전 및 괴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
 
STSS의 '50세 미만' 사망률은 고령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해 7~12월 STSS 진단을 받은 50세 미만 환자 65명 중 약 1/3에 해당하는 21명이 숨졌다고 한다. 

일부 전문가들은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 감염 사례가 급증한 배경에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이뤄진 격리가 해제된 것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전염병을 연구해 온 기쿠치 켄 도쿄대 의대 교수는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이 급증하는 상황이 매우 우려된다"며 "코로나19 격리 해제로 화농성 연쇄구균 감염 증가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본다"면서 정기적인 손 소독 및 감염병 예방을 위한 기본적인 조치를 이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NIID는 "심각하고 갑작스런 형태의 연쇄상구균의 기전은 아직 알려지지 않은 요인이 많고 이를 설명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라"고 밝혔다. 

일본 보건당국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위생 습관으로 돌아가 손 씻기, 기침 에티켓 등 기본 위생수칙을 준수할 것을 권고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