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섭“예술자수”의 동양원소 국제화

                                                          예술자수 창시인-허영섭 ↑ 
                                                          예술자수 창시인-허영섭 ↑ 

[동북아신문= 정동수 교수] "예술자수"의 창시자는 "1급 국제 자수 예술가" 허영섭이다. 2015년에 허영섭은《예술자수 기예기법과 원리-교정》편찬을 마치고 특허를 신청하였다. 교정에는 수십 가지의 새로운 예술자수 기예기법이 기록되어 있고《비단 자수실이 비단천 위에 부동한 각도로 놓일 때의 반사광선 효과와 광감의 특성》, 《예술자수의 선천적인 우월성》, 《자수예술 광학원리 적용》등 논문 요점들이 종합 수록되었다. 이는 당대 손자수 분야의 참신한 기예기법과 이론으로서, 손자수 작품의 예술성을 훨씬 더 높은 경지로 끌어 올릴 수 있는 이론적, 기술적인 기반으로 되었다. "국제자수예술가협회" 는 허영섭의 "예술자수 기예기법 및 원리 - 교정"을 세계 자수 예술가를 교육하는 교재로 채택하기로 결정하였다.

“국제자수예술가협회”가 허영섭의 예술자수에 대해《순수 예술자수》로 평가하자 자수 업계의 광범한 동감을 불러 일으키면서《예술자수》는 국내외 예술계에서 자리 매김을 하게 되었다,

                                           허영섭의 "예술자수 기예기법 및 원리 - 교정"
                                           허영섭의 "예술자수 기예기법 및 원리 - 교정"

2015년 중국 문화부와 중국 국가우정이 허영섭에게 수여한 영예 증서에는《중국 당대 순수 예술 자수명가 허영섭 》이라고 적혀 있다. 당년, 허영섭의 예술자수 작품은 "중국 우표 도안"으로 선정되었다. 이는 세계 우표사상 유일한 자수작품 우표 도안이다. 중국 문화부부장,  중국 인민대표대회 위원장, 중국 국가우정 인쇄국장등 6명의 국가 지도자들이 우표 발행에 서명했다. 

                                         허영섭 예술자수 작품으로 도안된 중국우표 ↑
                                         허영섭 예술자수 작품으로 도안된 중국우표 ↑

허영섭은 "중국 당대 예술명가 100강"에 평선 되었고 "미스월드" 138개 회원국 세계 조직 위원회 예술 위원장으로 임명되었다.

 "예술자수"란 무엇인가 ?  그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첫째, 허영섭의 "예술자수"는 자수작품에 대한 관념과 추구가 참신하다.

"예술자수"는 전통 자수에서 그토록 추구하는 "정교하고 섬세한 공예"를 단순히 손자수 기본 기초의 일부로만 간주하는 반면에, 자수작품의 창의성과 순수 예술성을 보다 강조한다.  "예술자수"는 작품의 합리적인 층차감, 입체감, 율동감, 질감, 활력감등 예술성, 그리고 자수작품의 창의성과 자수예술의 선천적인 우월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구한다. 만약 자수작품의 "정교함과 섬세함”이 후자와 충돌할 경우 후자를 선택한다. 

허영섭은 "예술자수 기예기법 및 원리-교정"에서 이렇게 서술하였다. 자수작품의《정교로운 공예,세심한 솜씨, 고르롭고 반짝이는 빛갈》이라는 전통적인 자수 관념과 작품 평가 기준은 손자수작품이 실용품으로부터 관상 예술품으로 승화한지 오랜 오늘날에 와서 계속 적용되어서는 아니된다고 주장한다. 예술자수 작품은 형상 표현에서 원화에 박진해야 할 뿐 만 아니라 형상을 통해 그속에 깃든 영혼까지 비추어내야 한다. 예하면, 인물 자수에서 인물의 피부를 제대로 형상해 내야 할 뿐만 아니라 피부 아래 탄력까지 연출해야 하고, 인물의 얼굴 표정은 내심 세계를 비추어 내야한다. 또한 예술자수의 독특한 선천적인 우월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인간이 천성적으로 추구하는 <부귀하면서도 화애하고>, <화려하면서도 우아하며>, <빛갈나면서도 부드러운>질감을 연출할 수 있어야한다.

                               버킹엄 궁전에 소장된 예술자수 “영왕부부” ↑ 자수작가:허영섭
                               버킹엄 궁전에 소장된 예술자수 “영왕부부” ↑ 자수작가:허영섭

우수한 예술자수 작품은 당연히 원화 사진이나 그림보다 활력적이고 살아 움직이는 작품이 되어야 한다 . 그러자면 예술자수 작가는 반드시 ① 분사법 + 합사법 + 빔법 ② 부동한 각도 수사의 반사광선 특징 ③ 기하광학이 자수 예술에서의 응용 ④ 자수 관련 미술학, 심리학등 지식을 장악해야하고 더욱히 자수작품에 대한 '비판'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2015년 "독일 MST 국제 예술 전시회"에서 허영섭의 예술자수 "나임 미망인의 아들 부활"이 80.3만 유로에 거래 되었을 때, 허영섭은 기자의 질문에 "예술자수 작품의 가격이 높은건 창작 과정이 길고 정력이 많이 소요되는 것도 있지만 더욱 중요한 건 예술자수 작품의 선천적인 우월성이 독특하기 때문이다.”라고 대답했다.

허영섭의 예술자수 작품에서는 확실하게 순수 예술의 매력을 느낄 수 있고 또 <부귀하면서도 화애하고>, <화려하면서도 우아하며>, <빛나면서도 부드러운> 질감을 느낄수 있는데, 이 상충하는 "세 쌍의 요소"를 손자수 예술에서 통일시킨 점은 현대 자수 예술의 또 하나의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국제 자수예술가 협회는 전 세계에서 선발된 487명의 자수 예술가들 중에서 "국제 자수 예술가" 1급 - 6급을 평선할 때, 허영섭 예술자수 작품과 자수 논문에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1급 국제자수예술가” 로 선정하였다. (최고등급, 전세계2명)

둘째、예술자수 작품의 주제

전통적인 동양화는 투각법 원리를 따르지 않을 뿐 만 아니라, 존재하는 물상을 공허 여백으로 표현하는 것으로 작품의 경지를 연출하는데, 이는 관상자들로 하여금 더욱 많은 상상의 공간을 남겨 주고 작품의 여운이 오래간 남아 있게한다. 그러나 광학의 각도에서 볼 때, 자수실을 아무리 가늘게 갈라 사용하더라도, 필경 실의 체적이 있고, 수천 만개의 실에서 광 난반사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는 선지나 견 표면의 먹이나 유화천의 난반사에서는 볼수 없는, 무질서한 그림자들이 생기게 된다. 

다른 한면으로 자수실과 자수천 사이에 동양화처럼 선지와 먹의 상호적인 융합이 없고, 선지 위에서 먹물이 퍼지면서 생기는 그런 미묘한 감각을 연출할 수 없다. 동양화의 이런 중요한 영혼을 살릴 수 없는 상황에서, 전통적인 동양화를 자수기법으로 기어코 표현한다면 결국에는 여백을 남긴 곳은 공백으로 느껴지고, 먹의 변두리 퍼짐 효과가 없어 관상자들에게 시각적으로 딱딱하고 공허하며 부자연스럽고 자수 부위와 공백 연접 부분에 돌연적인 감을 주게된다. 동양화의 특징인 상상 공간이나 깊고 긴 여운은 더욱더 남길수 없다.

때문에 이런 난제를 해결하는 자수의 기예와 기법이 나오기 전까지, 사의의 전통 동양화를 관상성 자수 작품으로 창작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하다고 예술자수는 주장한다

허영섭교수는 관련 논문에서 이렇게 서술하였다. "《예술자수》의 주제는 대개 다층차, 층차감, 입체감이 강한 유화나 체적감이 두드러진 채묵화 등이 비교적 적합하다. 사진을 기반으로하는 자수작품 창작은 근거리 물체, 미세한 부분을 깊이 파는 예술적 창작이 비교적 적합하다."다시 말하면, 체적이 있는 섬유로 체적감이 강한 주체 형상을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뜻이다. 

                                         허영섭 예술자수로 도안된《중국 국가 우정 카드》↑
                                         허영섭 예술자수로 도안된《중국 국가 우정 카드》↑

셋째、"예술자수" 기법과 표현형식 

전통 자수 기법과 기예는, 실 가르는 법, 침법, 광택법 등에 모든것을 집중한다. 그러나《예술자수》는 그 외에도 합사법,빔법, 사리각법, 과도색법, 광택감법, 율동법, 광학 원리 응용 등을 도입하여 자수작품 예술성을 돌출 시키는데 중점을 둔다. 이와 같이 자수의 기예기법과 광학원리, 심리학, 미학등이 서로 융합되어《예술자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허영섭의  예술자수 작품은 항상 관상자들의 감탄과 놀라움을 자아내게 되는데, 그의 예술자수 작품은 중국 국가 우표도안에 오르기까지 이르렀다. 이는 세계 우정사상 처음으로 국가 우표 도안에 오른 자수작품이다.

"예술자수"는 작품 속 물상의 질감을 생생하게 표현하고, 형태에 의를 부여하여 예술적 효과를 감동적으로 보여주며 관상자들에게 강력한 혁신적 예술의 감동을 선사한다. 중국 국가 우정이 허영섭 예술자수 "신경" 등을  "중국 현대 서화 100강 연하장" 도안으로 선정하고 2017년 4월1일- 6월 30일 사이 전 중국 각 지방 우체국에서 "연하장 당첨" 이벤트를 개최했다. 이는 중국 우정사에서 처음으로 이루어진 <중국 당대 서화100 강> 선정 및 추첨 이벤트이다.

넷째、"예술자수"의 창의성

 "예술자수" 의 수사 빔범, 합사법, 사리각법, 리듬, 광택감, 반사광법등 수십 가지의 기예 기법은 삼차원 예술자수 작품을 창의적으로 연출하여 작품의 예술적 효과가 관람자의 마음을 뒤흔들게 한다. 

허영섭은 "예술자수 기예기법 및 원리-교정" 서론에서《자수는 사실상 자수작품의 창의적인 모방 과정인데 단지 붓 대신 바늘을, 먹 대신 비단실을 사용함이 다를 뿐이다. 자수작품은 형태가 원화에 박진하면서도 창조적인 것으로서“형”의 실체로 “의” 를 이룩하는 것이다.

다른 한면으로, 자수작품의 선천적인 예술의 독특한 우월성을 충분하게 발휘하여 자수 예술만의 독창적인, 인간 잠재 의식의 추구인 <부귀하면서도 친근하고>, <화려 하면서도 우아하며>,<광택감과 부드러운> 질감을 최대한으로 연출해야 한다》 라고 하였다. 우리는 선조들이 남긴 자수 예술 기법을 혁신하고 보완해야 한다. “실용품 자수” 의 공예적인 기준을 당대 감상 예술 자수에 적용해서는 아니된다.자수예술이 오늘 존재하는 의미는 내일의 초월에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예술자수" 작가는 "그림을 예술적으로 분석하고 비판할 줄 알아야한다, 비단천에 대한 원화 윤곽 탁본부터 시작하여 자수작품 창작과 수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절차에는 항상 창작의 개념이 깃들어야 있어야 하고, 원화의 예술성에 대한 긍정과 비판의 안목으로, 자수바늘이 비단천에 대일 때마다 창조의 공간을 찾아낼 줄 알아야 한다. 이런 예술가의 자수작품이 원화보다 더욱 돋보이는건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허영섭의 예술자수 초상화 작품이 13점이나 외국 수장에게 주는 국가 선물로 선택된데는 이런 독특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 

                    국가선물로 당선된 예술자수 초상화↑  자수작가:허영섭
                    국가선물로 당선된 예술자수 초상화↑  자수작가:허영섭

또한 이런 이유로 국제 예술품 시장에서 허영섭의 예술자수 작품은 일반적으로 수십 만 달러에 거래되고 있고 심지어 백만 달러를 넘는 기록을 창조하기도 한다.

다섯째、"예술자수" 동양 원소의 국제화 

전통 자수는 빔이 없는 가는 수사, 정교한 공예, 최대한 광택을 내는 단일한 사리각으로 만들어진, 평면 효과의 작품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예술적인 변화가 부족한것이 가장 큰 결점이다. 수개월간, 심지어 수년에 거쳐 온갖 정력을 기울려 만든 자수 작품들이 대개가 이런 공통점이 있다 ① 자수실이 굵기의 변화없이 가늘기만 하다. ② 분사법은 있지만 빔법이 없다. ③ 자수실 사리각의 변화가 없다. ④ 과도색 수실의 변화가 부적절하다 ⑤ 창의적인 요소가 없다. 이러한 변화가 없는 손자수작품은 당연히 공예품으로 취급 받기 마련이다. 더구나 일부 “가짜만수”작품까지 등장하여 국제 미술 시장에서 한자리 매김을 가지지 못하는것이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예술자수"의 합리한 수사 굵기의 변화, 수사 빔의 변화, 사리각의 변화, 다양한 합사법과 빔범, 합사 빔법의 과도색 수사, 그리고 광반사 원리 및 광감 특성에 근거한 자수 기예 기법은 서양 주류 예술 작품을 완벽하게 창작할 뿐만 아니라, 체적감이 강한 동양 수채화와 장대천의 발묵발채 산수화 작품을 완벽하게 재현, 창작할 수 있다.  "예술자수"는 기하광학 원리를 자수 기예기법에 응용하여 자수예술로 하여금 이차원 평면 공예에서 삼차원 체적 예술로 승화하게 하였다. 동시에 동양 요소의 국제화를 실현했다. 

10여 년래, 허영섭의 "예술자수" 는 국내외 중대한 예전에서 수차 수상, 여러 나라의 대통령부와 국가 미술관에 소장되었고 심지어 버킹엄 궁전에도 걸려있다. 중국적 요소의 국제화와 동양 예술이 세계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예술자수" 는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 국가 우정은 허영섭 예술자수 작품으로 편집된 “중국 당대 예술자수 명가 허영섭 우표책”을 발행하였고 동명의 영예 증서를 수여하였다. ↓

 손자수는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인도등 아시아 국가뿐 만 아니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이집트등 유럽 국가, 그리고 이란등 중동 국가 및 일부 아랍 국가의 전통 예술이기도 하다. 따라서 손자수 예술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는 "예술자수"가 가져 오는 국제적 영향력도 상당히 크다. 예술자수의 창시자인 허영섭의 예술업적은  KBS, 인권신문, 동북아신문, CNTV, 중국신문, 중국 문화 월간지, 연변 TV, 봉황 TV 그리고 일부 유럽 국가의 신문에 보도되고 있다. ↓

허영섭은 "미스월드" 138개 회원국 세계 조직 위원회 예술 위원장으로 임명되었으며 "유네스코 세계 중화인 협회 문화 예술 위원회 위원장으로 선거되었다. ↓

대한민국 건국 10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국가 원로회가 해외 750만 동포들 중에서 50명 풍운 인물을 선정하여  "민족공훈 대상"을 수여했는데, 허영섭이 선정되었다. 허영섭은 3차나 초청을 받아 "예술자수" 창작팀 성원들을 거느리고 대통령부와 그 관저에 가서 예술자수 작품을 창작했고, 창작 작품은 모두 소장되었다. ↓

허영섭의 "예술자수" 작품 100점이 6억 위안의 자산 패키지로 “심천 문화예술품 산권 거래소에 상장되었다. ↓

여섯째, “예술자수”의 과학성

"예술자수"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과학성이다. 손자수 자수실 자체가 체적을 가지고 있고, 모든 침법은 방향성을 띠고 있다. 또한, 자수실이 빛에 반사되는 특성은 자수작품의 예술적 변화에 직접적이고 민감한 영향을 미친다. 허영섭이 집필한 "예술자수 기예기법 및 원리 - 교정"중의 자수실의 합사법, 기법, 빔법, 사리각법 등은  모두가 기하학적 광학원리를 기초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전통적인 자수 경험과 과학원리가 결합된 "예술자수" 는 당대 자수예술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할 것이다. 

                                     로씨아“국제미술박람회”수상, 허영섭 예술자수 “연못가” 감상 ↑
                                     로씨아“국제미술박람회”수상, 허영섭 예술자수 “연못가” 감상 ↑
                             “모스크바평화예술박람회 수상, 허영섭 예술자수“바다의 용사들” 감상↑
                             “모스크바평화예술박람회 수상, 허영섭 예술자수“바다의 용사들” 감상↑
                                   중국 우표 도안에 오른 허영섭 예술자수 “만강홍-악비” 감상↑
                                   중국 우표 도안에 오른 허영섭 예술자수 “만강홍-악비” 감상↑

 작자:  연대 미술학원 중국화 전업 주임 교수 정동수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