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섭의 기업세계>

비취는 옥중의 왕이라고 일러도 과언이 아니다. 아시아 사람들, 심지어 유럽인들도 질 좋은 비취는 보석급으로 간주한다.

청나라 자희태후는 비취를 엄청 좋아 했는데 질좋은 비취가 발견되면 황가옥이라고 이름을 지은 후 자기가 직접 가공 현장에 가서 살펴보곤 하였다.
자희태후가 죽은후 그의 수장품으로 들어간 비취는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몸 부위에 장식한 비취 한개는 당시 돈으로 약 백은1000만냥, 발에 장식한 비취가 4개인데 그중 2개의 가치가 약 백은 600만냥 , 머리에 장식한 비취한개는 215만냥 ,
이 외에도 비취 불상만 27개 등 수많은 비취들이 수장품으로 같이 묻혔는데 지금 이 국보들이 모두 어디로 갔는지 종적을 찾을 수가 없다.

그럼 비취란 무엇인가?

1997년5월1일 국가 보옥석의 비취 정의에도  비취에 들어 있는 경옥의 함량에 대해 양적으로 결정하지 않았다. 때문에 무엇을 비취라 하는가에 대한 이론적인 논쟁는 아직고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실지 상인들 거래중  고급 비취는 90%이상의 경옥이 함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비취의 화학적성분은 NaAlSi2O6(규산염)이다. 그러나 실지 비취 거래중 화학성분을 검증하는건 거의 현실적이 되지 아니하기 때문에 비취의 물리적 성질로 많이 검증 한다.
비취의 경도(마찰에 견디는 능력)는 6-7도이다. 마노옥, 매화옥, 신강의 일부옥들도 6-7 도짜리가 더러 있다.
비취는 유리광택 또는 우유빛 광택이 난다.
비취의 밀도는 3.34(+0.06-0.09)으로서 일반옥보다 무겁다.
비취의 굴절율은 1.65-1.67이다. 자외광선아래에서 일반적으로 색상이 변하지 않거나 연한백, 녹, 황 빛이 날 수도 있다.
아주 고급인 유리광택 비취외의 일반 비취들은 그속에 섬유형,입자형,기둥형 등이 들어 있어 (파리날개)비슷한결구가 반짝거린다. 많은 사람들은 이걸로 검증한다.

천연녹색비취는 챨스 렌즈로 보면 태성이다.

이쁜 녹색의 자연산 비취에 잡질이 없고 투명도가 좋으며 금이 가지 않았다면 일반적으로 반지알 하나에 약 한화 1000만 이상이다라고 생각하면 된다.
때문에 일부 사람들은 녹색이 아닌, 잡질이 있는, 투명도가 좋치 않은 비취를 인공 처리한 후 가공하여 사람들을 속여 판매한다. 지금 시중에 이런 가공을 거친 비취들이 너무나도 많다.

지금 시중에서 비취라고 판매하는 걸 보면 대개가 3가지로 나뉠 수 있다..

1, 가짜비취---외관상에서 비취와 비슷한 옥, 돌, 또는 인조품들, 이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2, 경옥이 좀 들어 있으나 기타 불필요한 광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밀도, 굴절율 등이 비취와는 다른 옥들, 이런 옥이 이쁜 자연녹색이라면 옥중에서 괜찮은 옥의 가치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3,  비취 -----진짜 비취라하여 다 값이 가는건 아니다. 색상, 투명도, 잡질,물끼등이 고급인 비취 반지 알 하나에 한화 몇억이 가는것이 있는가 하면 이런 요소들이 좋치 아니하여 매키로에 한화 몇 천원짜리도 있다.
그러나 일단 자연산 비취를 인공처리하지 않으면 모두가 비취 A 라고 한다.

그런데 비취가 맞기는 하나 인공으로 처리를 한 비취들이 너무도 많다.

그럼 아래에 인공 처리한 비취에 대해 좀 상세히 적을가 한다.

위에서 이미 이야기 한바와 같이 비취의 품질이 좋든 나쁘던 일단 인공 처리를 하지 않은 거면 비취 A라고 한다.

비취B
일반적으로 녹색 비취가 맞기는 하나 그 속에 잡질이 있다거나, 투명도가 떨어진다거 나 , 녹색이 너무 짙거나 등등 이유로 비취가 이쁘지 않을 시 이 비취를 강산에 오래 담구면 잡질들이 용해되거나 밖으로 나오는데 핀센트 같은 걸로 뽑아 낼 수 있다. 그리고는 그 뽑아낸 빈 자리에 투명한 아교, 또는 기타 PVC 비슷한 원료들을 보충한다.
이렇게 인공 처리한 후 외관상으로 볼 때 잡질이 없어지고 투명도가 좋아져 훨씬 이쁘게 보인다. 이렇게 인공 처리한 비취를 (비취 B) 라고 한다.

비취B 는 독성이 강한 화학적 처리를 거쳤으므로 일단 인체에 해롭다.
그리고 무게가 가벼워지고 경도가 원래보다 떨어진다.

일정한시간 –수개월 또는 일년 이상 지나면 투명도가 원래대로 돌아오고 색상도 변하며 심지어 썩어버려 페품으로 되는 수도 있다.
비취B를 검증하는 방법은 쉽지가 않다. 어느 한가지 방법으로 맞다, 아니다를 가릴수 있는 방법이 아직은 없다.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의 경험에 비추어 종합적인 방법으로 비취B를 판단하는 방법을 아래에 소개한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