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영섭의 기업세계>

4,비취B는 어떻게 검증하는가?

비취와 비취B단가 차이는 얼마나 되는가?
비취A와 B의 차이는 등급의 차이가 아니라 본질적으로 다른 물건이므로 일반적으로 그 단가 차이는 몇십배, 몇백배 차이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니 자연산 비취라고, 물먹지(착색) 않았다고 하여 큰돈 들여 살 이유는 없다.

▲ 중국 산둥(山東) 지난(濟南)시의 한 보석전문점에서 9일 공개된 비취목걸이 가격은 무려 6000만위안(약 72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서울 강남의 T타워 등 유명 아파트의 시세가 28~30억원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두채를 사고 남는 가격이다.
모델의 목에 걸린 ’달의 신’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비취<사진>는 미얀마 원석을 가공한 것으로 무게는 228.35g이다.

물먹지 않았으나 역시 인공처리한 비취들이 수두룩하니 말이다.
그럼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로 되고 있는 그 검증법에 대해 적으려한다.


본인 수준의 차이로 부족점이 있을 수도 있으니 먼저 양해 구한다.
비취B로 인공처리하는 방법은 아주 복잡한 과정이다.


90도의 질산과 기타산의 혼합액에 오래간 담구고 또 100도의 물에 여러번 씻어야 하며 다시 90의 소다(NaOH)용액에 담구는 등 이러한 과정을 여러번 거쳐야 한다.

 이런 과정에서 비취 원 광물질이 파괴되기 마련이다.

 

 

비취B의 검증법:(전문기기가 없어도 가능한 방법만 소개한다.)

1,색상으로 판단한다.(10-20배 확대경)
천연비취 (A)는 작은 한 덩어리(쪼각)이라 할지라도 그 색상이 다양하다. 좀진하거나 옅은 녹색외, 노란끼가 있는 녹색이라든가, 좀씩 다른 색상들이 들어 있다.때문에 부동한 부위를 잘 살피면 색상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비취B는 강산에 오랜시간 담궈 놓았기에 녹색외의 허다한 가타색들이 다 빠져 나가고 녹색과 밑창색인 흰색만 남아 있다. 때문에 너무 과분하게 색상이 깨끗하고 단조롭다.
그리고 색상과 바탕이 자연스럽게 결합된 것이아니고 색상이 위로 뜨는 감이있다.


일부 상인들이 반지알 10여개를 한 봉지에 담아 다니면서 판매하는데 그 봉지안의 매개 반지알들의 색상이 한알 처럼 동일하다. 이경우 이는 B의 확율이 아주 높다.


비취옥 목걸이 역시 이러하다.
이 방법은 비취외 기타 옥을 검증할 때에도 사용된다. 목걸이 매알의 옥이 모두가 한알 처럼 깨끗하고 색상이 같다면 인조일 가능성이 많다.

 


2, 질감으로 판단한다.
천연비취A는 매개 비취마다 천차만별이므로 손으로 감촉하면 이름못할 그 무슨 차이가 감촉된다. 그러나 비취B들 사이는 모두가 강산에 담구었기에 그 질감이 거의 차이가 없고 심지어 어떤 건 자연옥이 아닌, 프라시틱 비슷한 질감이 온다. 이는 이 비취속에 아교,또는 진짜 프라시틱 성질의 물질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3, 소리로 판단한다.
천연비취, 특히 품질놓은 비취는 경도가 높기 때문에 2개의 비취를 부딪치면 (예하면 통팔찌 2개) 아주 깨끗한 쇠 소리가 난다.
그러나 미취B는 산에 담구어 원 조직이 파괴되었고, 또 인공으로 아교 등 물질을 집어 넣었으므로 경도가 낮아지고 그 소리가 비취A 보다 쟁쟁하지 못하며 그 소리가 좀 무겁게 들린다.


4, 물건 표면조직으로 판단한다.
비취B는 아교 같은 물질을 집어 넣었기 때문에 경옥 광물질과 열팽창계수가 다르다. 때문에 시간이 좀 지나면 비취의 표면에 거미줄 같은 어룽어룽한 무늬들이 나타난다. 좀 심하게 이 물질을 집어 넣은 비취B들은 새것이라 할지라도 이런 무늬들이 보인다.(10-20배확대경)


그리고 이물질을 넣은 후 광을 낸다 하더라도 광 내는 과정에서 경도가 다른 물질들사이 마모 차이가 생긴다. 어떤 곳은 움푹하게 파인다거나 밭 고랑처럼 되어 있다다거나 귤 껍질같은 무늬가 생긴다.


5, 밀도액으로 판단한다.
밀도가 3.32인 밀도액을 만들어 그 속에 비취를 담구면 비취A는 가라앉고
비취B는 뜬다.


6, 형광등으로 판단한다. (돈 검증기계 등)
비취A 는 일반적으로 형광등 아래에서 형광 효과가 없다.
그러나 이물질을 집어 넣은 많은 비취B들이 남백색의 형광 효과가 나타나다.
 
어떤 이물질은 형광효과가 없기 때문에 검증하는 비취가 형광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 때문에 참조만 하기 바란다. 그러나 일단 형광효과가 나타나기만 하면 이는 비취B의 확율이 아주 높다.(또는 C)


7, 금이 간 부분에서 판단한다.
집어 넣은 이물질이 유기물이든, 무기물이든 관계없이 비취 광물질과 가장 많이 차이나는 부분이 바로 금이 간 부분이다. 금이 간 부분에 작은 기포가 있거나 그 부분의 조직이 다른곳과 다르면 이는 비취B 라 할수 있다.
8, 광택으로 판단한다. 좋은 비취는 유리광택이 난다. B로 처리된 비취는 초 광택 또는 프라시틱 광택이 난다. 이물질이 많이 들어간 비취 일 수록 이런 효과가 더 선명하다.


이외에도 전문기기로 판단하는 방법, 예하면 적외선가청전파, 열전도성 등으로 판단하는 방법이 많으나 여기에서는 소개하지 않는다.
다시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은 비취B의 판단은 절때 어느 한 두가지 방법으로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반드시 종합적인 방법을 써야 한다.

위의 방법을 배워 내려면 사전에 알고 있는 비취A 몇개와 비취B몇개를 서로 대조하면서 수십번, 수백번 세심히 관찰해야 한다.그러면 분명히 터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