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목단강시리과장원, 2003년 목단강시문과장원, 2004년 흑룡강성문과장원에 이어 해림시조선족중학교는 또 경사가 났다. 올해 대학입시에서 고중 3학년 2반의 남홍옥학생이 659점으로 목단강시문과장원을 따낸것이다.

 

▲ 남홍옥 학생이 림정호교장과 함께

홍옥이는 자신의 성공비결중 하나로 자립을 꼽았다. 초중 2학년때부터 부모님들이 한국나들이와 광동성에서 사업을 벌리느라 몇년에 한번씩 집에 오다나니 숙사생활을 하게 된 홍옥이는 학습생활을 모두 자체로 해나갔다. 공부는 절대 남한테 의탁하지 않고 자체로 해나갔는데 특히 45분간의 효률을 높이고 동학, 선생님과 교류하면서 경험을 습득하고 난제들을 하나하나 해결해나갔다. 이렇게 자각적으로 하는 학습이였지만 초중때는 학습목표가 명확하지 않다나니 학습성적이 중상등에 속하였다.

"명확한 학습목표가 있어야만 학습동력이 생기게 되고 동력이 생기면 그에 따르는 노력과 성과가 있게 됩니다." 홍옥이는 정확한 목표를 수립하고 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피타는 노력을 기울였다고 했다. 홍옥이가 정확한 학습목표를 세우게 된 계기는 2004년 흑룡강성문과장원을 따낸 방미연학생의 학습방법과 경험소개를 들으면서부터였다. 자기에게 알맞는 학습방법을 모색하고 노력하면 꼭 성공할수 있다는 힌트를 받은 그는 나도 명문대학생이 되여야겠다는 결심을 굳혔다.

특히 여름방학간 캠프활동차 북경대학, 청화대학을 참관하면서 깊은 감촉을 받았고 언젠가는 나도 일류대학의 당당한 일원이 되여야겠다는 야심을 키웠다. 그리고 2006년 여름방학에 한달간 일본에 가서 국제교류활동에 참가하면서 선진국의 발달한 모습을 보았고 앞으로 외교관이 되여야겠다는 당찬 꿈을 가졌다.

고중단계 그의 학습성적이 언제나 앞장선것이 아니였다. 고중 1, 2학년에서 정상적인 수업진도를 따를 때 수학성적이 우수하였으나 고중 3학년에 올라와 종합적으로 복습하면서 갑자기 성적이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지어 수학에 공포증을 느끼기까지 하였다. 이때 수학과 수업을 맡은 림정호교장선생님이 고중 1, 2학년과 고중 3학년의 수학공부 차이점을 설명하면서 신심을 돋구어주었다. 그리고 2004년 흑룡강성문과장원 방미연의 부친인 방원철담임선생님이 딸의 학습방법도 이야기하면서 홍옥이의 우려를 가셔주었다. 저조기에서 벗어난 홍옥이는 다시 수학공부에 땀동이를 흘렸는데 그 결과 이번 대학입시에서 129점의 성적을 따내게 되였다. 홍옥이는 고중 3학년 제1차모의시험에서 667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맞았는데 이는 지난해 목단강시문과장원의 성적과 같았다. 여기서 신심을 얻은 홍옥이는 매일 밤자습이 끝난다음에도 두세시간씩 복습을 견지하였다. 그리고 학습카드를 만들고 틀린 문제를 정리하여 수시로 보면서 똑같은 착오를 범하지 않도록 하였으며 의난문제는 동학, 선생님과 의론하면서 해결하였다. 이런 과정에 론술능력이 제고되고 각 학과목 지식체계가 자리잡게 되였다. 또한 친구들의 학습을 도와주면서 자신이 장악한 지식들을 공고히 하였고 조용한 아침시간에는 외국어단어를 외웠다. 그외 수학경연, 작문경연에도 참가하여 1, 2등의 영예를 따내면서 실전능력을 키웠다. 이렇게 그는 학습의 피라미트를 쌓아가면서 자신의 야망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를 닦았다.

방원철담임선생은 홍옥이를 "성격이 침착하고 경쟁의식과 자아관리의식이 강합니다. 그에게서 가장 소중한것은 학습성적에 얽매이지 않고 시종 대범함과 향상심을 간직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는 정말 목단강시3호학생, 우수학생간부의 영예에 손색이 없이 품행이 바르고 전면발전을 추구하는 훌륭한 학생입니다."라고 자랑스레 말하였다.

홍옥이는 "해림시조선족중학교에서 몇년간 문리과장원이 나오게 된것은 절대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이런 성적에는 단합된 학교지도부와 선생님들의 피타는 노력과 심혈이 깃들어 있고 학생들에 대한 인간성교육과 관심 및 사랑이 마침내 열매를 맺은것입니다."고 모교의 선생님들에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동시에 "흥취가 가장 좋은 선생님입니다. 반드시 학습에 흥취를 가지고 배움에 싫증을 느끼지 말며 공부를 흥취와 재미로 대해야 합니다. 자기가 하고싶은 일을 한다면 꼭 성공할수 있습니다."라고 후배들에게 비전을 전했다.

흑용강신문/리상백 특약기자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