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시리즈(1.2)

[ 머리말: 2008년 10월 4일부터 19일까지 15일간 한국을 방문했다. 15일간은 짧지만 많은것을 보고 듣고 느꼈다. 특히 한국에 나가 돈벌이 하는 친척이나 친구들을 통해 중국조선족들의 한국에서의 삶을 느껴보았다.

많은 중국조선족들이 다녀갔고 또 지금 살고있는 한국, 한국이란 우리에게 무엇인가?    환률이 자꾸 떨어져 한국로무도 돈벌이가 안된다고 아우성을 치는 오늘이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한국행 막차라도 타지 못해 안달이고 이미 한국에 간 근 40만명의 중국조선족들은 한국사회에서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위해 분주히 살아가고있다.

나의 한국방문인상기는 내가 짧은 시간동안 한국에 체류하면서 보고 듣고 느낀것을 그대로 일기체 형식으로 기록한 부족한 글이다. 그러나 나의 한국방문인상기가 애독자들이 한국에서의 중국조선족들의 생활실태와 현황을 료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수 있다면 좋겠다.]

 

2008년 10월 4일 오전 9시발 심양―인천행 비행기를 탔다.

내 옆좌석에 앉은 료녕 안산에 산다는 조선족들은 한국에서 이미 3년간 일을 했고 재입국절차로 다시 한국에 돈벌이 나가는 사람들이였다.

한국에서 건설현지 등에서 일당을 뛰였다는 50대의 안산남자는 하루에 6~7만원가량의 일당을 벌었다고 했다. 그러나 요즘은 한국돈이 자꾸 환률이 급락하면서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나 환률이 떨어진다 해도 아직까지는 한국에서 돈버는것이 중국에서 돈버는것보다 낫다는 신심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그는 한국돈이 100만원당 중국돈 5700원가량의 환률에서 5000원이하로 떨어지면 한국에서 고생스럽게 일하는 재미는 없을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이맘때처럼 한국돈 100만원당 7000원이상의 환률로 다시 돌아올가 하면서 허구픈 웃음을 지었다.

오전 10시 30분, 한국시간으로는 11시 30분가량 됐을 때 비행기는 한국상공을 날아왔다. 심양에서 출발해서 꼭 1시간 30분가량 날아온것 같다. 인천 앞바다가 보이기 시작했고 바다우로 길게 늘어서있는 해상다리가 보였다.

이 곳이 바로 한국이구나, 중국내 그렇게 많은 조선족들이 오지 못해 안달아하고 코리아 꿈을 꾸게 했던 땅, 기실 한국은 너무나도 가까운 지척에 있었다. 비행기로 한시간 반, 그것도 령공을 에돌아와서  그렇지 직선거리로 날아오면 1시간 거리밖에 안된다.

출구로 빠져나오니 지난해 방취제로 한국에 나온 매형과 친구 광호가 기다리며 손짓한다.

서울로 올라오는 공항리무진을 탔다. 공항에서 누나가 살고있는 양재까지 뻐스를 타고 올라오는데 인당 9000원이란다. 인민페로 치면 50원이 넘는다.

양재동에 내려서 육교를 넘어오니 길옆에  남새들을 펴놓고 파는 행상들이 심심찮게 보여 연길의 서시장부근 행상풍경과 다르지 않았다.

서울도심속에 이런 싸구려난전들이 펼쳐져있다는것이 신기, 지나가고 다가오는 사람들마다 억양과 톤이 다른 한국말을 하고있고 허다한 간판들이 한글로만 즐비한곳, 이게 바로 한국이였다. 그리고 한국은 중국에서 보는 금전의 천당이 아닌, 그 곳에서도 오이며 감자며 도마도 같은 작은 로천행상을 펼쳐놓고 어렵게 생을 유지해나가고있는 년로한 할머니도 있고 이제 막 앳된 모습을 벗는 사춘기소녀애들이 흘리고가는 까르르 웃음소리도 있고 정장에 넥타이를 맨 아저씨가 어데론가 급급히 걸어가는 삶의 냄새와 풍경이 있는 곳이였다.

누나와 녀동생이 들어있는 양재동세방에 들어가면서 길목에 있는 포장마차에서 삶은 돼지고기와 순대 등 술안주들을 샀다. 2만3000원이 나왔다. 슈퍼에서 또 백세주며 맥주 등 술을 샀는데 2만원이 넘는다. 아마 어림잡아도 5만원은 넘는것 같다. 5만원이면 중국돈으로는 300원이 넘는다. 중국돈 300원이면 중국에서는 상다리 부러지게 차려놓고 잘 먹을수 있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보기에도 초라한 술상이 차려질수밖에 없다

누나와 동생 춘옥이는 저녁10시가 넘어서야 돌아온다. 그들이 기거하고있는 집은 양재동에 있는 반지하 단칸방, 반지하라서 습했고 10월중순이 지나 《모기도 입이 비뚤어진다》는 처서도 지났건만 모기가 극성이고 밖에서는 풀벌레소리가 귀따갑게 들끓는다.

8, 9월 한여름에는 이보다 더 극심했다고 한다.

처음 누나와 녀동생이 살아가고있다는 반지하 단칸방에 들어섰을때는 연길에서 그나마 집이라도 쓰고 살고있는 자신이 부끄럽도록 가슴이 무거워났다.

한국에 와서 돈벌어 잘살아보려고 지하 단칸방에서 모기와 습기에 뜯기면서 한국사회의 하층생활을 하고있는 내 혈육이 안타깝고 안스러워서였다.

후에야 안 일이지만 맨처음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25만원짜리 이 세집을 맡았을 때까지만 해도 집안에는 아무런 가구도 가장집물도 없었단다.

그러다가 어느날 밤인가 운좋게도 문뜩 이웃집에서 쓸만한 침대와 가구를 버린것을 발견하고 녀자 둘이서 그걸 혼신의 힘을 다해 겨우 집에 들여놨다고 한다.

랭장고도 하나 들여놓았다. 그래서 그런지 세방은 비록 작지만 아담하고 따뜻해보였다. 누나 말로는 한국에 온지  9달이 되여 이제 겨우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고 말한다.

자리를 잡고 일에도 애착을 느껴가기 시작했는데 이번에는 한심하게도 한화가 밑도 끝도 없이 내리곤두박질하면서 환률이 한국돈 100만원당 인민페 5700원선에서 5400원, 10월6일이후에는 5000원선아래까지 내려갔다는 좋지 않은 소문이 들리기도 했다.

한국돈벌이의 좋은 시절은 이미 지나간걸가?

환률이 5000원선아래로 떨어지면 한국에서 돈벌이가 재미없다는게 많은 중국조선족로무자들의 생각이다. 많은 조선족들은 요즘 들어 환률이 급추락하는 바람에 돈을 중국에 부치지 않고 한화환률이 오르기만을 학수고대하고있었다. 더우기 한국에서 돈을 중국에 부쳐주어야 집식구들이 생계를 유지할수있는 조선족로무자들의 경우, 한없이 떨어진 한화약세에 울며 겨자먹기로 돈을 집으로 부쳐야 하니 참으로 안타깝고 안스러운 일이 아닐수가 없다. 이와 함께 한화약세에 따라 작년과 비해볼 때 월급이 40%가량 줄어든 셈으로 된다는 통계도 있다. 현재 한국에 머무르고있는 중국조선족은 약37만 8300여명으로 전체 외국인 체류자의 42%에 이른다.

다음에 계속

길림신문 /  안상근 기자

저작권자 © 동북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